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적정 농도 유지 권고

[중부매일 이규영 기자]비타민 D가 부족한 임산부가 낳은 아이는 3세 이전에 아토피피부염 발생위험이 2.77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직무대리 지영미)는 출생자 955명을 대상으로 제대혈 비타민 D 농도를 조사한 '소아 호흡기·알레르기질환 장기추적조사연구'를 발표하고 임신기간 적정한 비타민 D 농도를 유지해야한다고 권고했다.

연구책임자인 서울 아산병원 홍수종 교수 연구팀의 생존분석결과 제대혈 비타민 D 농도가 10.0 ng/mL 미만(중증 결핍 수준)인 경우 생에 첫 3년간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발생 위험이 2.77배, 진단 위험이 2.89배, 치료 위험이 1.46배 증가했다.

소아 아토피피부염군(10명)과 정상군(10명)의 후성유전체를 분석한 결과, 산화스트레스 관련 유전자인 MICAL3의 DNA 메틸화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비타민D 결핍 아토피피부염군에서 이 유전자의 발현이 3.15배 증가했다. 또 제대혈 비타민 D 결핍은 아토피피부염의 예후뿐만 아니라 중증도와도 연관성이 있음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임신 중 비타민 D 보충 또는 결핍 등 후천적인 조절작용에 의해 산화스트레스 유전자 발현이 제어되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아토피피부염 예방 및 새로운 치료방법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산화스트레스는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아져 생체의 산화 균형이 무너진 상태를 뜻한다.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생애초기 아토피피부염 발생 연관 요인 중의 하나로 제대혈 비타민 D 결핍이 확인됨에 따라 출생 후 생애 초기 아토피피부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초기부터 비타민 D 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적정한 비타민 D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비타민 D는 햇볕과 음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내에 흡수가 가능하나 거동이 불편한 임부의 경우 자주 외출하기가 쉽지 않으며 겨울철에는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없어 임부의 비타민 D 농도가 낮아진다. 따라서, 임부는 체내 적정 비타민 D 농도 유지를 위해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 5~30분 이내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햇볕을 쬐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고등어, 멸치, 건표고버섯, 달걀노른자 등 비타민 D 함유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