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긴급 의총 소집 나경원 국회 윤리위 회부 결정

두 달여 동안 공전을 거듭하다 가까스로 정상화된 국회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대통령 김정은 수석대변인' 발언으로 또다시 파행 위기에 놓였다.

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 달라"고 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할 말, 안 할 말 구분도 못 하느냐"며 강력 반발하는 등 소란이 일었다.

순간, 본회의장은 고성과 야유, 삿대질이 난무하는 아수라장으로 변했고 민주당은 연설 직후 긴급 의총을 열어 나 원내대표가 '국가 원수를 모독했다'며 국회 윤리위원회 에 회부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하자 "할 말도 못 하느냐"고 맞서면서 연설은 25분간 중단됐다. 결국, 문희상 국회의장이 나서면서 교섭단체 연설은 마무리 됐지만 민주당은 곧바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했다.

의총에서 이해찬 대표는 "대한민국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죄"라며 "당에서는 즉각 법률적 검토를 해서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잘 세워야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나 원내대표를 국회법 146조에 따라 국회 윤리위에 회부하겠다"고 말했고, 윤호중 사무총장과 조정식 정책위 의장은 나 원내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반해 한국당은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며 맞섰다.

나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기자들에게 "반대편의 얘기를 안 듣는 모습이 그대로 보여졌다"며 "그런 면에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왜곡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민주당을 비난했다.

그는 민주당의 윤리위 회부 운운에 대해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 상대방 의견을 듣지 않겠다는 자세로 간다면 앞으로 한국의 미래는 더 어려워질 것이고 문재인 정권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대표는 "제1야당 원내대표가 대표 연설을 하는데 고함을 지르고 얘기를 못하게 했다"며 "정말 민주주의의 본질적인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민주당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양당을 싸잡아 비난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두 달 공전 후 국회에서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 국민들께 얼굴을 들 수 없다"며 "거대양당이 이렇게 진영싸움 하면서 좌파니 보수니 싸우는 건 이제 그만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 대변인으로 풀이한 것은 품위도 없는 싸구려 비판"이라고 한국당을 겨냥한 뒤 "집권여당으로서의 품위를 보여주지 못하고 과도한 반응으로 교섭단체 대표의 연설을 가로막은 데 대해서도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도 비판했다.

키워드

#나경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