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최근 대전의 한 초등학교 급식 비리를 학부모들이 찾아내 화제다.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지난 11일 대전 유성구 B초등학교 급식소위원회 학부모들은 냉동육을 냉장육으로 둔갑시켜 납품한 업체를 찾아가 증거를 확보하고 비리 혐의자를 경찰에 고발한 거으로 알려졌다.

실제 대전 서구 소재 A축산은 대전B초등학교에 2등급 돼지고기를 납품하면서 '냉동'을 '냉장'으로 둔갑시킨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

지난 5일 첫 납품 시 상태 불량으로 교환 요구를 받은 A축산은 겉포장만 바꿔 재납품을 했다가 퇴짜를 맞은 것으로 드러났다. 납품 시간에 쫓기자 타회사 창고에서 보관하던 돼지고기를 빌려 3차 재납품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런 의혹이 일자 대전B초등학교 학부모들은 수차례나 이 업체 현장방문을 시도했다. 현장 진입에 성공한 뒤 냉동육의 냉장육 둔갑 사실을 확인해 경찰에 신고했다.

이들은 시구청 및 대전교육청도 해내지 못한 일을 끈질긴 문제제기와 현장추적 끝에 이루어낸 것이서 공공연한 급식비리 의혹을 실증했다.

경찰은 해당업체의 비리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또 서구청은 12일 오전 A축산에 대한 긴급 위생감시 점검을 실시했다. 외국산을 한우로 둔갑시켰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쇠고기 샘플을 채취해 대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대전시교육청은 12일 오후 6시쯤 보도자료를 내고 "불량 식재료 납품업체로 인해 학교급식의 안전성이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학교급식 개시 이후 최초로 민생사법경찰관과 합동으로 급식납품업체 점검·단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어 13일 오전 남부호 대전교육청 부교육감은 "현재 담당 장학사를 급파하는 등 해당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예정"이라며 "밝혀진 내용이 사실이라면 자치구와 협의해 해당 업체와 계약을 해지하는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뒷북행정에 대해 전교조대전지부는 "지난 2016년 7월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대전B초교 불량급식 사태 당시 사과문에서 "학교급식 현장점검 및 지도를 강화하여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 할 것이란 말은 공념불이 됐다"며 "뿌리 깊은 급식 비리를 대전시, 자치구, 교육청, 검.경 등이 특별대책반을 구성해 상시 단속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대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