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혼잡 극심, 공익·재산권 침해 우려

7일 청주 서원구 미평동 한 노인요양병원에 부속 장례식장이 재추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병원 앞에 '장례식장 결사 반대'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신동빈<br>
7일 청주 서원구 미평동 한 노인요양병원에 부속 장례식장이 재추진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병원 앞에 '장례식장 결사 반대'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신동빈<br>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 서원구 미평동 한 노인요양병원에서 부속 장례식장 개설 움직임을 보이자 인근 주민들이 거센 반발을 보이고 있다.

장례식장 반대 주민들은 "장례식장 주변 앞 도로는 편도 1차선 밖에 안 되는 좁은 도로이며, 병원 바로 정면과 좌·우에 대형버스차고지가 있어 대형버스차량이 빈번히 드나들도 있다. 이곳은 시내에서 문의IC 방면(청원~상주고속도로)으로 진입하기 위해 몰려 드는 차량으로 교통량이 폭증하는 등 도로 확장이 시급하다"며 "특히 우려되는 것은 노인병원 전면에는 시외버스차고와 시내버스 차고, 관광버스차고가 바짝 붙어 있어 100여 대의 대형버스 출입이 빈번한 곳이다. 버스들이 영업을 마치고 차고지로 들어 오는 밤 늦은 시간(밤 11시~12시)과 아침 출고 시간(새벽 4시~오전 10시)때 장례식장 조문객 차들로 도로에 불법 주차를 할 경우 대형버스들이 회전이 안 돼 경우에 따라서는 운행이 불가능 할 정도로 심각한 주차난이 예상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청주시내 장례식장의 인접도로를 조사해 보면 모두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를 끼고 있어 교통을 감안한 허가를 하고 있다"면서 "병원 대각선 50m에 미취학 어린이 200여 명의 원생이 생활하는 어린이 집이 있어, 장례식장이 허가될 경우 운구행렬과 장례절차 등을 매일 같이 목격하게 돼 쾌적한 학습환경을 저해해 아동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조문객들 차들로 비좁은 도로의 교통혼잡은 교통사고 위험을 증가시켜 어린이집 통학버스 안전운행에 방해를 받는 등 아동교육환경의 질을 열악하게 만들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이같은 이유로 현재 장례식장 운영은 가급적 비주거지역이나 도시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 효성병원 장례식장(상리), 하나노인병원 장례식장 (죽림동), 초정노인병원 장례식장(초정)이 비주거 외곽지역에 위치해 영업하고 있다"며 "이런 기피시설 주변 주택과 토지 등 부동산들은 개발에 있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해 부동산 시세 하락으로 이어져 재산 손실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이들은 "과거 장례식장의 인·허가시 공익상의 판단 없이 건축법상의 기준만으로 결정을 한 관행에서 탈피해 현행법상 대법원이 공익적 판단기준으로 인용한 '국토계획법관련 법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주민공공복리가 증진될 수 있도록 장례식장과 같은 주거·교육·교통환경침해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인·허가 사항은 관련부서가 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건축허가사전예고제' 등을 벤치마킹 하거나, 기존 심의제도를 개정해 주민복지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대책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주민들은 "장례식장 개설을 절대 반대하며, 개설의 움직임이 포착될 때에는 궐기해 집회, 시위, 가두행진 등 물리적 수단을 총동원해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며 "동원 가능한 법적수단을 총 망라해 행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원구 관계자는 "현재까지 미평동 장례식장 개설신청은 접수되지 않았다"며 "개설 신청이 들어오면 관련 부서와 검토해 결정할 방침이다. 더욱이 주민들이 반대하는 만큼 철저하게 확인한 후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