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이 '이권개입 말라' 경고하자 성질내며 사직서 제출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예산군의회 K의원이 의원간담회장에서 의장의 질책에 항의하며 사직서를 제출해 물의를 빚고 있다.

K의원은 특정업체에게 일감을 준 사실을 놓고 의장이 "우리 예산군의회 의원들은 이권이 달린 사안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 개입하지 말라"고 경고하자 이에 격분해 자리를 박차고 나가 사직서를 제출했다.

간담회장에는 7명의 초선의원과 1명의 재선의원이 참석한 자리였고 대부분의 의원들은 K의원의 행동에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사건의 발단은 예산군의회가 지난달 26일 개최한 '예산군 물자치권 확보를 위한 의정토론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작됐다.

이 행사준비 전담 책임자인 의회사무과 의사팀장이 K의원과 준비과정을 상의하는 자리에서 행사에 필요한 223만원 상당의 현수막을 비롯한 동영상제작, 홍보물 인쇄 등에 대해 K의원이 현수막은 J업체에, 동영상제작은 N업체, 홍보물 등의 인쇄는 D업체에 각각 줄 것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현직 군의원이 행사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것에 대해 공무원에 특정업체를 지정해준 것은 김영란법에 정면으로 위배될 소지가 분명하다는 평이다.

이 팀장은 "의사팀장이 결정할 사안이 아닌 만큼 홍보물 발주부서인 의정팀과 협의해서 결정 할 사안"이라고 했는데도 K의원이 "내가 의정팀장에게 별도 지시를 할테니 걱정말라"고 말했으며 이 때문에 이 팀장은 의장과 의사과장으로부터 심한 질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의원이 특정업체와의 유착관계 사실이 논란이 되자 의장이 지난 11일 열린 의원간담회를 통해 의원들에게 "이권개입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자리에서 K의원은 의사팀장을 향해 "내가 당신에게 시켰느냐"며 오히려 성질을 내며 의회를 박차고 나갔다. 예산군의회는 사태수습이 어렵게 되자 지난 14일 오전 11시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어 K의원이 오는 17일까지 사직 철회와 함께 의장과 동료 의원들에게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 수리여부에 대해 표결 처리키로 결정했다.

K의원은 자신의 거취문제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사실을 인지하고 자신의 측근을 통해 의정팀장에게 18일까지 사과할 뜻을 비쳤다가 돌연 자신의 측근이 대신 사과하고 사직서를 회수해가면 어떻겠느냐는 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예산읍 한 주민은 "자신의 잘못을 어떻게 제3자를 통해 사과하겠다는 것인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공인의 신분으로 화를 참지 못해 사직서를 내는 것은 투표로 당선된 공인의 신분을 망각한 것”이라며 경솔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15일 오전에는 K의원의 지인들이 이 의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자초지종을 살펴보지 않고 어떻게 팀장의 말만 믿고 있느냐'는 식의 항의를 하면서 K의원을 조용히 만나달라는 요청에 의장은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구 의장은 "의원들 대다수가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설령 K의원 본인이 의장실에 와서 사과를 한다 해도 이제는 의장 스스로 결정하지 못할 만큼 사안이 심각해졌다"며 "사퇴서를 수리할지 아니면 공식적인 사과로 끝낼지 여부는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K의원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예산군 가선거구(예산읍)에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초선의원이다.

키워드

#예산군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