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대 논란 포항 대비 화강암 골고루 분포… 도, 적극 지원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최근 2기의 방사광가속기(3, 4세대)를 운영중인 경북 포항지역이 지진대라는 논란이 고개를 들면서 반사적으로 충북의 방사광가속기 오창 설치 추진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방사광가속기는 미세한 지반침하에도 양질의 빔생성에 어려움이 있는 극도로 예민한 연구장비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방사광장비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지반이 평평하고 지진대에 안정하며 단단한 화강암반층이 최적의 부지라는 게 국내외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충북 오창은 화강암반층이 넓게 분포돼 있고 기본적인 지형대와 형질구조가 최대한 안정된 지역이어서 방사광가속기 설치의 최적의 입지라는 평가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 등에 따르면 포항에는 2017년 11월15일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를 놓고 지난 2017년 8월 7∼14일 포항지열발전소에서 진행된 물 주입(수리자극) 작업이 원인이라는 주장과 자연 지진이라는 주장이 맞서면서 현재 논란은 확전 양상이다.

다만, 물 주입이 포항지진에 영향을 줬는지는 확실하지 않은 가운데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PX-2 지열정에서 이뤄진 물 주입이 포항 본진을 촉발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포항의 지진대 논란속에 충북도는 과학기반의 지역성장과 세계적인 과학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범국가적 사업인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충북 오창에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면 주요 연구분야는 물리와 화학, 재료공학 등 기초연구는 물론이고 신물질의 합금, 고효율 태양전지 재료연구, 마이크로 의학용 로봇, 신약개발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는 얘기다.

포항에 운영중인 2기의 방사광가속기가 100개의 기업 연구 수요를 40개 정도 밖에 처리하지 못하고 있어 추가적 방사광가속기 설치는 이미 국가적 과제로 대두된지 오랜 상황에서다.

실제, 과학계에서는 추가 방사광가속기 설치를 반기는 분위기이지만 정부에선 수천억에 달하는 예산수반이 부담으로 작용해 정확한 수요분석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도는 올 전반기 추경예산에 4억원을 반영해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한 타당성 용역사업을 추진, 이를 토대로 새로운 기술과 산업체 수요 분석, 과학기술적 타당성을 명료하게 제시하고 새로운 첨단연구 분야에 대한 가능성을 제안하는 등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지역 주력산업인 ▶바이오의약 ▶반도체 ▶2차 전지 ▶화학 등 관련기업이 밀집돼 있어 이용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특히 연구개발(R&D) 혁신으로 주력산업의 획기적 성장에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가 자기장 속을 지날 때 나오는 빛(방사광)을 이용하는 장치로, 적외선에서부터 X-선까지 다양한 파장의 빛을 만들어내 빛 공장으로도 불린다.

도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는 과학과 산업의 니즈(Needs)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다목적 가속기"라며 "내년도 정부예산에 충북 오창 방사광가속기 설치 예산이 담겨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먼저, 용역수행과 병행해 범도민적 분위기를 조성하는데도 도 차원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키워드

#방사광속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