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교육부에 12학급→ 30학급으로 증설 이전 신청
자사고 신설 효과… 충북도·도교육청 갈등 해소 주목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한국교원대학교가 지역미래인재육성의 대안으로 제시된 부설고등학교(교원대부고) 오송 이전 문제와 관련해 교육부와 실무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교원대는 4학급을 10학급으로 증설하는 내용의 오송 이전을 교육부에 신청했다. 교원대는 학급증설을 통한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을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명문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해 주목된다.

교원대는 24일 교원대부고의 학급 증설과 함께 오송으로 이전하기 위해 교육부의 업무 실무자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원대는 현재 한 학년에 4학급인 교원대부고를 10학급으로 늘려 이전하는 방안을 교육부에 신청했다.

교원대부고의 학급 증설은 새로운 학교를 신설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논란을 빚고 있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의 대안으로 가능하다는 게 교원대의 설명이다.

교원대 관계자는 "현재 4학급인 교원대부고의 학급을 10학급으로 신청했지만 예산만 허용된다면 15학급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며 "교원대부고의 학급증설을 통한 인재 육성은 자사고를 새로 만들어 운영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시점에서 자사고의 설립은 예산을 확보한다 해도 교육부의 정책 방향과 배치되는 등 많은 난관이 있어 사실상 쉽지 않다"며 "지역의 미래인재육성에 있어 가능한 것부터 시도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에 대해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이미 공감을 표한 상황에서 지역미래인재육성 방안으로 추진하는데 걸림돌이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충북도는 교원대부고의 명문고 육성에 대해 도가 제시안 미래인재육성 방안 중 하나의 형태로 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교원대 관계자는 "학급 증설을 통한 교원대부고의 이전으로 인근 고등학교와 연계한 캠퍼스 구축은 물론 오송의 정주여건을 갖추고 오송산단 연구원들의 이주를 유도할 수 있다"며 "충북도와 도교육청 등 도민들이 적극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면 명분을 쌓게 되고 교육부와의 협의에도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원대는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 비용으로 400~500억원 소요될 것으로 보고 교육부와 적극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충북도의회도 갈등에 휩싸인 명문고 육성방안에 대한 해법 찾기에 나섰다.

도의회 교육위는 교육부 장관을 만나 명문고 육성을 둘러싼 충북도와 교육청의 갈등 중재하고 토론회 등을 마련해 명문고 육성 방안 공론화에 나서기로 했다.

교육위는 25일 유은혜 교육부 장관을 면담하고 명문고 육성 관련 의견을 나누려 했으나 장관 일정 관계로 면담이 취소됐지만 명문고 갈등의 중재자 역할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다.

교육위는 교육부 장관 면담을 통해 명문고 육성에 대한 충북도와 교육청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었다. 충북도가 제안한 자율형사립고 설립, 전국 단위 모집의 자율학교 지정,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의 도내 고교 진학 허용 등의 3가지 방안이었다. 또 교원대부설고의 오송 이전 방안 등에 대한 의견도 전달하고 제시된 안들이 제도적으로 가능한지 교육부 입장을 들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22일 교육부가 장관 일정 관계로 면담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함에 따라 이 같은 계획은 무위로 돌아갔다.

교육부 장관 면담은 취소됐으나 교육위는 다음달 토론회를 마련해 명문고 육성 방안을 공론화하는 등 지역인재육성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지역의 미래인재육성에 합의했지만 추진 방안을 놓고 갈등을 빚으며 대리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대안이 제시돼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