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2019 OCP 글로벌 써밋'에서 최초 시연한 차세대 데이터센터용 ZNS SSD. /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가 '2019 OCP 글로벌 써밋'에서 최초 시연한 차세대 데이터센터용 ZNS SSD. /SK하이닉스 제공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SK하이닉스가 기존 SSD 대비 속도·신뢰성·수명이 늘어난 자체 개발 SSD를 공개하며 주목받고 있다.

25일 하이닉스에 따르면 차세대 기업용 SSD(Solid State Drive) 표준으로 예정된 ZNS(Zoned Namespaces)SSD 솔루션을 미국 실리콘 밸리 세너제이에서 열린 '2019 OCP 글로벌 써밋'에서 업계 최초 시연했다.

OCP(Open Compute Project)는 전세계 데이터센터 관련 주요기업들이 참여해 초고효율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업향 SSD 표준 등을 활발하게 논의하는 영향력이 매우 큰 글로벌 프로젝트로 이번 행사에는 전세계 주요 기업 및 학계 인력 약 3천60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에 시연된 ZNS SSD는 기존 SSD 대비 속도, 신뢰성 등이 30% 향상되고 수명은 4배 이상 늘어나 차세대 데이터센터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ZNS는 서버와 스토리지의 효율 향상을 위해 대형 글로벌 데이터센터 업체들이 제안한 데이터 관리 기술이다. 기존의 SSD는 정해진 공간에 사진·영상·음악 등 여러 용도의 데이터를 특별한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한 반면 ZNS SSD는 용도와 사용 빈도가 상이한 데이터를 SSD 내 각각 다른 공간(Zone)별로 저장해 데이터 관리 효율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즉 한 개의 선로를 같이 이용하던 고속열차와 완행열차에 각각의 전용선로를 만들어 병목현상을 제거하고 최고의 효율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 셈이다.

SK하이닉스는 데이터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초고효율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해짐에 따라 올해 개발을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상용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박경 SK하이닉스 메모리시스템연구담당 연구위원은 "SK하이닉스는 글로벌 선두 데이터센터 고객들이 제안하는 다양한 메모리 솔루션을 공동으로 연구개발 중에 있으며 ZNS SSD가 그 중의 하나"라면서 "데이터센터 고객들이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적기에 개발해 차세대 기업용 SSD 경쟁력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은 SSD 시장이 2018년 324억 달러에서 2022년에 518억 달러로 연평균 12.5%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데이터센터 중심의 기업용 SSD시장은 같은 기간 189억 달러에서 339억 달러로 연평균 15.7% 성장하며 전체 SSD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