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시의 행정 난맥상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광영(더불어민주당·유성구2) 대전시의원은 27일 열린 제24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일부 공직자가 변화하는 시민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거나, 스스로 혁신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시정의 난맥상이 엄중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8대 의회 개원과 함께 집행부가 의회에 자료제출을 원활히 하지 않아 의원들로부터 원성을 샀고, 공직자가 의원과 갈등을 만들어 공분을 사기도 했다"면서 "평촌산업단지에 LNG발전소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해당 지역 시의원에게조차 보고를 하지 않은 점은 매우 심각한 의회 경시"라고 비판했다.

또 "유성전통시장이 있는 장대B지구의 개발 찬반양론이 팽팽한데, 시유지 이용에 대한 주민질의에 대해 담당과장이 전결로 '동의'의견을 보낸 것은 법적요건을 갖추고 절차의 정당성이 확보됐다 하더라도 배려가 없는 행정"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안영동체육공원 축구장 인조잔디를 교체하는 과정에서도 구설에 오른적이 있는데, 좀더 면밀하게 시민의 의견과 전문가 의견을 구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라며 "시장은 집행부의 의회 경시와 시민과의 소통부족에 대한 개선책을 밝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밖에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창립 이래 재임한 열여덟명의 사장과 상임이사중에 공무원 출신이 열세 명이고, 대전도시공사 또한 서른한 명 중 스무 명이 공무원 출신" 이라며 산하기관 인사 개선을 요구했다.

함께 도안 갑천친수구역 1·2블록을 공영개발이 바람직하다면서 "대전도시공사가 공기업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의회와의 소통부재 지적에 대해선 매우 안타깝고 시장으로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뒤 "소통강화를 위해 집행부 간부와 주기적 간담회를 열고, 시의회와 폭넓은 소통을 통해 시민의견이 정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대전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