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전문가 자문위 준비했지만 '물거품'
道 관계자 "선정평가 이유 명명백백 밝혀야"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정곤 농정국장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에 최종 선정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계획을 브리핑 하고 있다. / 뉴시스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정곤 농정국장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에 최종 선정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계획을 브리핑 하고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충북도 제안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와 유사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사업'을 추진하면서 당초 공모 계획에도 맞지 않는 호남 2곳(전북 김제·전남 고흥)과 영남 2곳(경북 상주·경남 밀양)에만 편중해 예정부지를 선정, 충북도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충북 공약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개호 농림부 장관(전남 담양출신)은 이 조차도 철저히 외면, 충북의 경우 농림부에 아이템 제공에다 대통령 공약 사업까지 추진 못하는 웃지못할 상황이어서 향후 지역적 반발 수위는 높아질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이에 농림부 관계자는 28일 '민간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를 공개할 수 있느냐'는 본보 질문에 "관례적으로 비공개"라고 답해 모든 행정정보를 공개하도록 한 법원 판례까지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다.

농림부는 이날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2차 공모사업' 대상지역으로 전남과 경남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2차 공모에는 충북을 포함해 경기, 강원,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가 참여해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

이 처럼 이번 공모 선정 결과는 놓고 충북도는 영·호남 편중 등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은 것은 물론 차별성이 높지 않고 재배작목이 중복되며 전국적 파급효과가 낮음에도 선정돼 대상지역 선정배경에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충북 지역 대통령 공약인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이행의지에 의구심을 갖게 만들었다는 반발이다. .

도 관계자는 "혁신밸리 공모계획에서 부지는 지방정부 소유부지에 한해 인정한다고 돼 있는데 전남(고흥)의 경우는 시유지 확보 없이 100% 국유지(농림부)로 사업부지를 구성했다"면서 "경남(밀양)의 경우도 농민단체의 강한 반대, 사업부지의 높은 사유지(55%) 비율, 재배작물(파프리카, 토마토, 딸기)의 기존 농가와의 중복성이 높음에도 선정됐다"고 선정 배경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그는 "반면 충북도는 그간 높은 사업부지 확보율(95%)과 지방정부·농업인·산업·연구·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추진단과 전문가 자문위를 구성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및 협의 과정을 거쳐 차별화된 전략작목(천궁, 당조고추, 고추냉이, 여름딸기)을 선정했다"면서 "지속가능한 청년창업이 창출될 수 있는 중소형 스마트팜 조성과 맞춤형 지원정책 등 차별화된 혁신밸리 조성을 역점적으로 준비해 왔다"고 반박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역 균형발전, 미래 농업·농촌 발전에 대한 지역과 농입인의 열망을 반영하기 위한 추가적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농림부는)충북지역 대통령 공약인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도민과의 신뢰 회복에 앞장서 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에 청년인력 양성, 기술혁신 등의 기능을 집약시켜 농업과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정보통신기술(ICT)기반 농산업 클러스터 개념이다. / 김성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