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대, 교육부에 예산요구서 제출… 실무협의 돌입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미래인재육성 방안 중 하나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국교원대학교는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에 필요한 예산 580여억 원을 교육부에 신청하고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교원대는 현재 총 12학급을 30학급으로 증설하는 내용의 '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 이전 신축' 예산요구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예산요구서의 구체적인 내역을 살펴보면 부지매입비 100억원, 설계비 18억원(기본설계비 9억원, 실시설계비 9억원), 건축비 465억원 등이다. 당초 예상했던 이전·신축 비용 500억원 보다 100억원 가량 늘어났다.

교원대부고가 오송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통과해야 할 관문이 많다.

우선 학교시설예산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부 교육시설과의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 교원대는 예산요구서를 제출하기 전에 교육부 담당부서와 사전협의를 했으며 앞으로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내세워 설득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교원대 관계자는 "학교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부의 심의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실무자를 만나 사전협의를 했다"며 "당초 추정한 예산보다 100억원 정도 늘어났고 전체 예산규모가 워낙 커서 걱정되지만 당위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설득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지역의 미래인재육성에 합의하고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도 하나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국과의 예산 경쟁을 펼쳐야 하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협력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교원대는 현재 한 학년에 4학급인 교원대부고를 10학급으로 증설·이전할 경우 새로운 학교를 신설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논란을 빚고 있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의 대안으로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자사고 설립은 예산을 확보한다 해도 교육부의 정책 방향에 배치되는 등 당장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학급증설을 통한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으로 자사고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이와 함께 교원대부고는 건물이 낡아 기숙사 등 시설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당위성과 맞물려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감대가 조성되는 분위기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28일 교육부를 방문해 교원대부고의 학급증설 및 오송 이전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다. 또 기업체·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에 근무하는 직원의 자녀에 대해 해당 광역단체의 고교 입학 허용도 촉구했다.

이숙애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도시의 정주여건 확보 1순위는 교육인프라 구축"이라며 "교육 수혜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여건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도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과 관련 가능한 부분이 있으면 적극 지원하겠다"며 "도교육청이 현재 제천, 진천 등 지역별로 캠퍼스형 학교 설립을 구상하고 있고, 교원대부설고가 오송으로 이전하게 되면 오송고 등과 연계한 청주지역의 캠퍼스형 학교로의 추진도 가능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충북도도 지역미래인재육성 방안으로 제시한 3가지 형태 중 교원대부고의 명문고 육성도 하나의 형태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