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논쟁 접고 실무진 합의안 도출 노력
1차 합의안 '교원대부고' 이전 초점 가능성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명문고' 육성 방안을 놓고 갈등양상을 보였던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최근 비공개 회동을 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 지사와 김 교육감, 이숙애 충북도의회 교육위원장이 지난달 26일 청주 시내 모 식당에서 만찬을 했다.

이날 회동은 이 위원장이 박백범 교육부 차관 면담(지난달 28일)에 앞서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입장을 듣고, 양측의 관계 해소를 위해 주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명문고 육성과 관련해 갈등을 빚는 모습을 보이지 말자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모적 논쟁을 피하고 실무선에서 명문고 육성 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명무실해졌던 TF도 정상적으로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양 기관은 앞으로 실무선에서 미래인재육성 방안에 대해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며 "교육위원들과 일정을 상의해 본격적인 공론화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명문고 육성을 놓고 공방을 벌여오던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갈등을 풀자는데 뜻을 모으면서 어떤 합의안을 도출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교육부가 이 합의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지난 1일 청주농업고등학교 식목행사에 참석한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충북도와 도교육청이)육성 방안을 합의하면 논의하겠다고 언급했다.

양측 회동 이후 이 위원장은 박 차관을 만나 충북의 교육인프라 확대를 건의했다.

이 위원장은 충북 혁신도시와 청주 오송신도시, 충주 기업도시 등에 기업체·공공기관, 연구기관 이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학교 등 정주여건이 부족해 '나홀로 이주'가 적지 않다는 문제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국단위 모집 가능한 자율학교 지정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의 도내 고교 진학 허용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교원대부고) 학급 증설과 오송 이전 추진 등을 건의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검토했던 내용들이다.

이에 대해 박 차관은 현행법상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교원대부고의 오송 이전은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했을 때 양측의 1차 합의안은 교원대부고 이전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와 교육청이 이미 이전에 공감을 뜻을 밝혔고, 명문고육성안으로 제시된 안들보다 실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교원대는 현재 총 12학급을 30학급으로 증설하는 내용의 '한국교원대학교부설고등학교 이전 신축' 예산요구서를 교육부에 제출하고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예산요구서의 구체적인 내역은 부지매입비 100억원, 설계비 18억원(기본설계비 9억원, 실시설계비 9억원), 건축비 465억원 등 총 583억이다.

교원대부고는 교사와 기숙사 등이 낡아 신축이 필요한 상황이고 학년별 4학급에 불과해 다양한 교과 운영에 어움을 겪고 있다. 이에 지역교육계에서는 교원대부고의 신축이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학교 이전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타당성 심사와 기획재정부의 예산 배정의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이에 앞서 교육부의 주문인 충북도와 도교육청 등 지역의 의견을 모으는 일이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 김금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