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혼·얼 훼손하는 불공정 문화재 행정 멈춰라!"
무용인 우롱하는 무형문화재 보유자 선정 강행 규탄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문화재청이 무용 분야 국가 무형문화재인 승무·살풀이춤·태평무 예능 보유자 인정 조사 절차를 재개하자 이를 두고 무용계 일부가 반발하면서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문화재청과 '무용 분야 무형문화재 보유자 불공정 인정심사에 대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최근 무형문화재위원회를 열고 무형문화재 예능 보유자 후보자 11명을 선정했다.

이에 비대위는 성명을 내고 "승무·살풀이춤·태평무에 대한 심사결과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정심사를 영상에 의존해 판단하겠다는 발상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고 현재의 상황은 문화재청이 불공정 심사논란이 초래된 4년 전으로 회귀한 것과 다름 없다"고 비판했다.

앞서 문화재청은 2015년 12월 승무·살풀이춤·태평무 세 종목에 대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인정 심사를 했지만, 태평무 종목 양성옥 씨만을 보유자로 인정 예고했다.

하지만 인정 조사에 응한 다른 후보들을 중심으로 한 무용계 일각이 이에 격렬히 반대하면서 태평무 보유자 인정 안건은 2016년 보류됐었다.

당시 조사위원과 문화재위원 중에 양 씨와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 포함됐고, 양씨가 전통무용이 아닌 신무용을 하는 김백봉 씨의 제자라는 점 등이 지적됐다.

문화재청은 4년 전 조사 결과를 재검토해 이번 후보자 군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양성옥이 최근 문화재청이 무형문화재위원회를 통해 선정한 무형문화재 보유자 후보자 11명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당시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이들이 다시 반발하고 나섰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워낙 오랫동안 보류된 사안이라 이번 재검토를 통해 결론을 내리려 한다"며 "곧 소위원회를 구성해 추가 절차와 방식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후보자 중 고령자 등이 포함된 점을 감안해 영상 기록을 통한 기량 점검을 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성명을 발표하고 "최근 문화재청 행보는 불공정심사 논란으로 파문을 일으킨 과거 인정 조사 절차를 다시 강행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비대위에는 김매자 창무예술원 이사장·북경무용대학 객좌교수, 정승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 김숙자 대한민국예술원 회원·한성대 명예교수, 임학선 성균관대 석좌교수·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윤덕경 서원대 명예교수·전 한국춤협회 이사장, 오율자 한양대 명예교수·전 한국스포츠무용철학회 회장, 백현순 국립한체대 교수·국제문화예술포럼 대표, 김태원 공연과리뷰 편집인·한국춤비평가협회 운영위원, 성기숙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전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등 9명이 공동대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이번 후보자 11명 선정에 관해 "전수조교와 이수자 구분 없이 통합해 보유자 인정심사를 치렀으나 평가기준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재검토(재심사)결과 선정된 11명에 대한 객관적인 선정근거(점수)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달 27일 정재숙 문화재청장과의 공식면담에서 지난 4년간 자행돼온 문화재청의 부당행정에 대해 잘못을 사과했으며 빠른 시일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는데 이틀 후인 29일 불공정 심사 결과 선정된 것으로 의심되는 11명의 무용가를 대상으로 영상촬영 설명회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며 파문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