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100년 전 충주시 신니면 용원장터에 울려 펴졌던 만세운동이 재현됐다.

4일 신니면 용원초등학교 앞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독립의 횃불 전국릴레이' 및 '제13회 신니면민 만세운동 재현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광복회 충북지부북부연합지회(회장 윤경로)와 충북북부보훈지청(지청장 우진수)의 주관으로 광복회원 및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식전공연과 기념식, 만세재현행사 및 횃불 행진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신니면민 만세운동 재현행사'와 함께 '독립의 횃불 전국릴레이행사'가 진행돼 선열들의 고귀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독립만세운동의 의미를 더했다.

'독립의 횃불 전국릴레이'는 지난달 1일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 23개 만세운동 지역을 순회하며 릴레이 봉송으로 펼쳐지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충주는 20번째로 횃불을 이어받았다.

신니면민 만세운동은 충주지역 최초의 독립만세운동으로 1919년 4월 1일 장날을 맞아 면민 200여 명이 장터에 모여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다고 전해진다.

당시 이를 주도했던 손승억 등 8명은 현장에서 체포돼 옥고를 치렀다.

정부는 만세운동 참여자에게 건국훈장 독립장, 건국훈장 애국장 및 대통령 표창을 추서했다.

충주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2003년 12월 만세운동 유적비를 용원초등학교 앞에 건립했으며, 2006년부터 매년 선열들의 고귀한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독립만세운동 재현행사를 갖고 있다.

키워드

#충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