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조직내 갈등 해소·시의회와 소통 부족' 질타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허태정 대전시장은 4일 조직내 갈등 해소와 시의회와의 소통 부족과 관련 간부들을 질타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내 갈등 요인이 표면화 되고 언론과 지역여론에 노출되면서 시민들의 걱정이 많다"며 "민선7기 초기인데도 시의회와의 갈등도 분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최근 공무원노조 게시판을 통해 인사문제 등 직원들의 불만이 표출되고, 유성장대B지구 등 여러 갈등사업에 대한 주민반발에 대해 조직이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최근 시의원들이 잇따라 공무원들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비난하면서 LNG발전소 건립 등 주요 시정에 대한 공개적인 반대 목소리도 한몫 했다.

함께 임시회 상임위를 통해 예산을 대폭 삭감하는 실력행사를 한데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읽힌다.

그는 "갈등은 관계속에서 생기는데, 종적이고 상하관계 보다 횡적인 네트워크가 더 중요하다"며 "국.과장은 조직 구성원과 수평적 관계로 소통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지자체와 주민, 시민사회와의 다양한 이해관계에 대해 선행정의 중요기능이 중재인 만큼, 갈등을 중재하고 조정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의회와의 불협화음에 대해선 "(과거엔) 의회를 감시와 견제역할을 하는 제한적 의미로 규정했지만, 이제는 시민을 대표하는 정책 파트너로 대해야한다. 의회와의 소통을 정례화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복합적인 갈등에 대해선, 실·국에서 소통이 어려운 것들은 비서실이나 정책기획관실과 긴밀히 협력해 행정부시장이 사전관리를 맡고, 의회나 언론관련은 정무부시장이 사전에 정리해 시장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을 갖춰달라"고 지시했다.

허 시장은 그러면서 "언론과 시민들이 볼 때 공직자가 더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열린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 밖에 이달 중 국비확보 준비전략을 끝낼 것과 A형 감염 확산 원인 규명, 5개 구와 협력해 대전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치를 것 등을 주문했다. 김강중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