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2동 주민대책위, 기자회견 열고 즉각 중단 촉구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는 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 확장사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연합뉴스 제공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는 4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 확장사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 연합뉴스 제공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 흥덕구 강서2동 주민대책위원회는 4일 "청주테크노폴리스 확장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우리지역은 청주시로 편입돼 30여 년 동안 희생만 강요돼 왔다"며 "이제는 집과 땅을 다 내놓고 나가라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시행사측은 1, 2차 사업에서 쥐꼬리만큼 보상해 주고 주민을 내쫓아 엄청난 개발이익을 챙겼다"며 "주민희생을 볼모로 더 이상 이 사업을 진행해서는 안 되고, 개발이익에만 눈이 멀고 주민들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는 청주시는 각성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미세먼지로 시민 숨통이 막힐 지경인데 또 다시 산업단지를 확장하려는 것은 엎친데 덮친격이 되는 꼴"이라며 "경제 논리를 앞세워 청주시와 고향을 사랑하는 원주민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일갈했다.

앞서 청주테크노폴리스 저지 주민비상대책위원회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월 25일과 27일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 개발을 전면 중지하고, 유물보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지난 2월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관 합동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사업은 오는 2023년 준공할 예정"이라며 "문화재 출토가 유력한 구릉과 산지지역 약 28만3천610㎡를 ㈜청주테크노폴리스에서 매입 후 개발을 하지 않고 원형으로 시에 기부채납토록 했고, 발굴되는 유물과 유구는 보존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