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외모·이성·가족문제 귀 기울여 함께 고민 해결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음성읍 설성공원길 청소년문화의집 1층에 위치해 있다.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음성읍 설성공원길 청소년문화의집 1층에 위치해 있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석문)는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 의거 음성지역 청소년의 심리·정서·사회적인 문제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청소년 및 가족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설립된 청소년 상담 및 활동 전문기관이다. 즉 음성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쉼터다.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석문)는 음성군 음성읍 설성공원길 16(음성청소년문화의집 1층, 043) 873-1318)에 위치하고 있다. 음성지역 9~24세 이하 청소년(청소년기본법)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센터 미션으로 '청소년으로서 '나다움' 확립을 돕는다'. 또한 비전으로 ▶청소년 상담복지 활동으로 신뢰받는 센터 ▶미래의 일꾼으로서 희망찬 청소년 양성 ▶청소년으로서 자존감 향상, 정체성 찾기 ▶오늘이 행복한 청소년 사회 환경 조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사회적인 문제 함께 고민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18년 음성여중 문제예방교육 사진.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012년 2월 한국BBS충북연맹음성군지회에 위탁운영으로 시작했으며 그해 3월 음성군청소년지원센터가 개소(청소년기본법 제46조 2항) 됐다. 다음해 3월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로 명칭 변경(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했으며 2015년 2월부터 음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를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부터는 '학교폭력원스톱지원센터(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와 '찾아가는 청소년 동반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이석문 센터장을 비롯 상담팀 6명과 통합지원팀 2명, 꿈드림센터 3명 등 12명의 센터 직원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사회적인 문제 함께 고민하고 있다.

김준철 상담사는 "음성군청소년 상담복지센터의 경우 연간 명이 이용하는 등 음성지역 청소년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청소년들의 고민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인·집단·전화 등 다양한 상담사업 펼쳐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우리다움증진 프로그램(2019년 충북반도체고)'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설립초기부터 개인상담을 비롯 집단·전화 등 다양한 상담사업을 펼치고 있다.

개인상담의 경우 청소년들의 성, 성격, 가정, 진로, 취업, 외모, 생활습관,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정신건강, 대인관계 등에 대해 청소년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1대1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현장으로 찾아가는 상담(청소년 동반자)과 센터 방문(월~금요일/ 오전9시∼오후6시) 상담이 가능하며 모든 상담은 사전 전화를 통한 접수 예약 후 진행된다.

이와함께 집단상담은 전문적 상담사와 다수의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교류와 대인관계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고, 감정·생각·행동양식을 탐색, 이해, 변화 시킴으로써 개인의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고민과 애로사항을 전화로 상담이 가능하다. 이는 청소년 보호자 및 지도자라도 이용이 가능하다.

일반전화(국번없이)1388, 휴대폰(지역번호 043)1388(전국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이다. 전화이용이 힘든 경우 휴대폰에서 #1388로 문자를 보내면 문자상담도 가능하다.

여기에 심리검사도 실시한다. 성격, 적성, 가치관, 대인관계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통해 개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검사분야는 인성, 성격, 진로, 지능검사 등이다.

지난해 통계를 보면 개인 상담을 보면 연 495명의 청소년들이 상담한 가운데 상담회수만을 종합해 보면 1천604회에 이른다. 이는 한 학생이 2∼3번 상담을 했기 때문으로 풀이 됐다. 전화상담의 경우 연 301명이 이용했다.

◆지역사회 통합지원체계 구축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고위기 청소년 대응체제 등 논의 사진.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CYS-Net(Community Youth Safety Network)'을 구축해 위기청소년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발굴, 활용하여 '지역사회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위기개입의 신속성을 확보, 원활하게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위험에 처한 청소년(가출, 성매매, 근로권 침해,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가출 등)을 '긴급 구조'해 위기상담, 정서적 지원, 사회적 보호, 간식·식사지원, 보호시설 연계, 긴급의료 서비스지원과 연계를 통해 위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청소년 밀집 지역, 청소년 유해환경 지역에서의 '거리이동상담'을 통해 위기(가능) 청소년 발굴 및 상담·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청소년전화 1388홍보를 통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홍보하며 청소년보호, 육성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인식이 확산되도록 한다.

여기에 다양한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의 꿈과 진로결정에 도움을 주고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청소년 개인상담 지원, 가해청소년 부모교육,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진행을 진행해 사전에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이석문 센터장을 비롯 상담팀 6명과 통합지원팀 2명, 꿈드림센터 3명 등 12명의 센터 직원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사회적인 문제 함께 고민하고 있다.(이석문 센터장·가운데)<br>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이석문 센터장을 비롯 상담팀 6명과 통합지원팀 2명, 꿈드림센터 3명 등 12명의 센터 직원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정서·사회적인 문제 함께 고민하고 있다.(이석문 센터장·가운데)

최근에는 인터넷 중독예방 및 해소사업도 펼치고 있다.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호소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인·집단상담, 병원진료, 인터넷 치유캠프 프로그램 서비스 연계·지원을 통해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음성지역 청소년 문제예방교육에 힘쓰고 있다. 자살예방, 학교폭력예방,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청소년 비전, 인성, 인권교육 등을 통해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함께 '솔리언 또래상담자 연합회'를 운영, 또래친구와 상담을 통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친구를 지지·지원하고 문제해결을 돕고 있으며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 진로캠프, 학기초 관계증진 프로그램(우리다움), 수능후 고 3학년 프로그램(나다움) 등 청소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

이석문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은 "청소년들의 고민과 상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며 많다"며 "그것을 풀어주고 도움을 주기위해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역할을 담당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