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16일 『문화재 문제는 매우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며 『정부가 지원해 문화재를 철저히 발굴하고 전문가들이 동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풍납토성 발굴현장 훼손사건에 대해 『이지역이 백제 위례성의 성지라고 하면 역사적으로 대단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후손들이 조상들의 귀중한 유산을 훼손시켜서는 안되는 만큼 확실히 파악해 후회하지 않는 처리를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문화재 발굴비용과 관련해 『수익자 부담으로 하니까 결국은 수익자들 입장에서 보기 때문에 올바른 평가를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정부가 부담해서 평가하는 것이 국가운영등의 측면에서 공정하고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이어 경상수지 흑자전망에 대해 『경제장관들이 경상수지 흑자 1백20억달러를 이룩하겠다고 밝힐때 유가가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는데 올라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에너지 절약 운동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또 『정부방침이 정해졌는데 아직까지 계획만 하고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등 에너지 절약운동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며 『에너지 절약운동을 하고 자본재도 국내생산품을 이용하면 인센티브를 주는등 국산이용 방안을 찾아보라』고 지시했다.

한편 박태준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경제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는 무엇보다 정부의 하는 일에 투명성과 신뢰성을 시장에 심어주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금융권의 부실채권을 해소하는 공적자금 투입 규모에 대해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