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올 9월 예타 신청 계획… 최단기간 내 통과 목표
도내 남·중·북부지역 연결 충북바이오밸리 구축 천단추

충북도청 전경. / 중부매일DB
충북도청 전경.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바이오 충북'의 기반이 될 오송3산업단지와 충주대소원산업단지가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예정지로 선정됐지만 정식 지정과 이후 조성을 위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신청 등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조사는 오는 9월로 알려지면서 충북도에 속도론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적잖다.

현 정부의 공약 과제로 지난해 8월 오송·충주를 비롯해 세종, 충남 논산, 경북 영주, 강원 원주, 전남 나주 등이 예정지로 선정 발표됐지만 조성 우선순위에서 밀릴 경우 오송·충주 산단은 예타에만 상당한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즉, 충북의 경우 타 시·도에 비해 국가산단이 태부족한 상태로, 오송·충주 국가산단을 서둘러 조성해 지역 전략산업을 속도감 있게 육성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우리나라 국가산단은 경남 6곳, 충남 5곳, 경기·전남 4곳, 경북 3곳, 인천·울산·강원 2곳,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제주 1곳 등이다.

충북은 명목상엔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1산단)과 보은 국가산단 2곳이지만 보은의 경우 국방분야 특화단지인 점을 감안하면 지방정부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곳으로, 사실상 오송 국가산단 1곳뿐인 셈이다.

국가산단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하는 공업단지 중 하나로, 정부가 전략적 차원에서 조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싸고 연결 도로와 R&D(연구개발) 시설을 비롯한 각종 기관들을 쉽게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처럼 오송·충주 국가산단의 속도감 있는 추진 요구 속에 충북도는 최대 관문인 예타 심사를 최단기간 내 통과시킨다는 전략을 세우고 최근 이를 위해 도정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도 바이오산업국장을 단장으로 청주시, 충주시, 충북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충북개발공사가 참여하는 예타 대응 추진단을 꾸려 경제성 확보를 위한 입주수요조사 등 KDI의 예타 심사 대응에 나선 상태다.

'충북바이오밸리' 구축의 첫 단추가 될 오송3단지와 충주 대소원단지는 오송 중심의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과 도내 북·중·남부를 바이오로 연결해 충북의 경제 지도를 새롭게 그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바이오산업과 IoT, AI, 빅데이터 등 첨단 신산업을 접목해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오송3단지는 부지 256만평 규모에 3조4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서충주 신도시에 75만평 규모로 개발되는 충주 바이오헬스단지는 3천586억원을 들여 정밀의료분야 6대 핵심 산업이 집중 육성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8일 "현재 사업시행자인 LH에서 용역(2년)을 진행 중인데 오송·충주 국가산단 조성 용역은 2021년에야 마무리 될 예정"이라며 "도는 (이 경우) 너무 늦는다는 판단에 따라 (LH 용역 결과 전이라도) 오는 9월쯤 기재부에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단지 2곳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오송1단지 이후 20여년만에 충북에 국가산단이 새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라며 "오송을 거점으로 충주 당뇨, 제천 한방, 옥천 의료기기, 괴산 유기농 등을 연결하는 혁신·융합의 '충북 바이오 5각 벨트'의 윤곽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장밋빛 청사진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