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지역 교원들이 느끼는 행정업무 경감이 전국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놓고 대전교육청은 교육사업 감축 총량제를 도입하는 등 업무경감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겉만 번지르할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있다.

대전교육청과 전교조대전지부 등에 따르면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공동으로 펴낸 '2018년 시·도교육청 평가 보고서'에서 대전교육청은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분야에서 2.8점에 그쳐 경북과 함께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시교육청은 전년 대비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향상 정도에서도 -0.6점으로 단독 꼴찌였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작년 11월부터 4주간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원업무 정상화 요구' 서명운동을 벌여 189개교 3511명의 서명을 대전교육청에 제출했다.

또 지난 1월 교육시민 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고 시교육청에 '교원업무 정상화를 위한 현안 협의회'를 요청, 5차차례 회의를 가졌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협의회에 아무런 의사결정 권한도 없는 사무관과 주무관을 내보내는 등 무성의하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 학교업무 정상화 및 교원업무 경감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교육감의 말은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교육활동 전념 여건을 마련해 달라는 취지로 '국민신문고'에 집단 민원을 제출하는 한편 학교장의 불합리한 업무분장 등으로 현장 교사들이 심각한 고통을 당하고 있어 '대전교육청교육공무원보통고충심사위원회'에 고충심사를 청구하는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올 '교원 교육전념 여건 조성 종합 계획'을 마련 실질적인 업무 경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전교조 대전지부는 10일 오후 5시 30분 대전시교육청 정문에서 '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한 대전 교육주체 결의대회'를 가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