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민서비스 강화, 공약 맞춤형 개편, 분위기 쇄신 기대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 금산군의 조직개편 윤곽이 나왔다.

공약 맞춤, 대민 서비스 및 중앙정부와의 소통 강화, 승진요인 확대가 이번 조직개편안의 핵심이다.

관광진흥, 교육정책, 농정유통, 인삼유통, 일자리경제팀이 주무팀에 배치된 것만 봐도 공약 이행에 대한 문정우 군수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민 서비스도 강화했다. 허가지원 및 개발, 건축, 농지산림 등 군청 내 인허가 업무를 하나로 묶은 '신속허가처리과'를 신설한 것이 대표적이다.

그동안 군은 인허가 업무가 부서별로 흩어져 있어 민원인들의 불만이 많았다.

부군수 직속 기관으로 대외협력팀을 신설한 것도 새롭다. 국회 및 중앙, 충남도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정부 예산 확보 및 세종사무소 역할을 대행하게 된다.

기획감사실은 기획조정실로 바뀐다. 기획, 예산, 감사법무 업무에 문화공보과에 있던 홍보 업무를 인수했다. 공보와 홍보에 영상기능을 보강한 것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주민복지지원실의 역할을 분리해 교육가족과를 뒀다. 교육협력정책과 여성가족, 청소년업무와 평생학습(평생교육과 도서관) 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관광문화체육과의 경우 관광진흥과 관광개발을 분리했고 체육진흥과 체육시설을 분리해 역할을 강화했다.

보건소는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 등 2개과가 신설된다. 군은 보건소의 통솔 범위가 일정 수준을 넘었다고 판단해 분리·신설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존 3실11과1단이었던 부서는 2실 14과로 변경되고 4급 1자리, 5급 2자리, 6급 4자리가 만들어지면서 승진요인도 발생해 조직분위기 쇄신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금산군 자치행정과는 이번주까지 부서간 의견수렴을 마치고 이달 중 조례개정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6월중 군의회 정례회가 예정돼 있으나 도종합감사가 예정돼 있는 만큼, 빠르면 5월중 조직개편안이 확정될 수도 있다.

금산군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관광과 농업 등 군수님 공약 실천에 힘을 실었다"며 "조직분위기를 쇄신해 불필요한 행정으로 인한 민원인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다.

키워드

#금산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