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문제진단·대응방안 마련 정책토론회

10일 충북도의회에서 열린 '충북 청소년 도박문제 진단과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영주 도의원을 비롯한 각 분야 패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김용수
10일 충북도의회에서 열린 '충북 청소년 도박문제 진단과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영주 도의원을 비롯한 각 분야 패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도박에 빠지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충북지역이 가장 위험한 집단인 '문제군'의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청소년 도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비롯해 가정, 사회, 기업, 국가·지자체 등 모든 영역에서 역할과 책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10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숙애) 주최로 열린 '충북지역 청소년 도박문제 진단과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경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충북센터장은 이같은 내용의 실태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김 센터장은 "도박문제 위험집단이 3년새 1.3%p가 증가했는데 반복적인 도박경험으로 심리·사회·경제적 폐해가 심각한 수준까지 진행된 '문제군' 비중이 충북의 경우 4.1%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고, 이어 충남 3.1%, 경남3.2%, 제주 3.0% 순"이라고 제시했다. 이어 "충북은 가장 위험한 집단인 문제군이 4.1%, 위험군 6.7%, 비문제군 89.2%의 분포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김 센터장은 "특히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재학중 청소년에 비해 위험집단이 3배에 달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도박문제 확산의 원인으로 또래집단의 높은 전파력, 건전한 놀이문화 부재, 온라인게임과의 모호한 경계성, 인터넷·스마트폰 대중화, 부모 및 학교의 대응력 부족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예방교육을 문제학생 위주가 아닌 모든 학생으로 확대하고 전문가가 참여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학교를 비롯해 가정, 사회, 기업, 국가·지자체 등이 모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에서 최동하 충북도교육청 장학관은 "청소년들은 불법 온라인 도박을 '도박'으로 인식하지 않고 '게임'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고 그 연령대 또한 점차 낮아지는 추세"라며 해결책으로 예방교육 강화, 가정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단위학교 상담활동 강화 등을 제시했다.

김동준 충북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도 "도박중독은 정신의학상 '도박장애'로 분류되는 정신질환으로 재범률이 72%에 달한다"며 심각성을 드러낸뒤 "학교 밖 청소년들이 도박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문화를 개발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별도의 공간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대용 충북경찰청 사이버수사대장은 "청소년들의 사이버도박문제는 개인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제도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라며 "처음부터 도박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예방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