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및 강원도 등 12개 시·군 합의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충북 및 강원도 등 12개 자치단체로 구성된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협의회가 지난 11일 단양군에서 실무협의회를 갖고 고속도로 조기 착공을 촉구하기로 합의했다.

제천·단양·영월 등 7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의회에서 미 착공 구간(제천∼삼척) 연장 123.2km에 대한 정치권과 정부에 조기 개통을 촉구하는 등 공동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했다.

협의회는 제천∼영월 구간(30.8km)이 지난 1일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지역균형발전(지역 낙후도)에 중점을 둬 타당성이 나올 수 있도록 관련 기관을 방문하기로 했다.

기존 경부 축 위주의 개발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던 동·서 간 국가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협의회 간 사회·민간단체를 주축으로 자발적 연대를 구성해 국회, 지역발전위원회,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 방문 및 건의문 발송 등 대정부 활동에 공동 대응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세부시행 방안으로,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추진, 미개통 구간에 대한 완전 개통 및 조기 추진을 위한 붐 조성을 위해 정기회의 및 포럼을 연다는데 동의했다

내년 총선 대비 정책 이슈화에 공동 대응 할 뜻도 분명히 했다.

조덕기 정책기획담당관은 "이번 협의회 뿐만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인 모임 및 지역발전위를 비롯한 정부 기관, 민간단체와 긴밀한 협조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