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3년 직권남용 수사 '가동'...박근혜靑 '좌천성 인사' 의혹 조사
이 경무관 당시 수사기획관, 인사보복 의혹 등 관련 증언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지난 2013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관련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청주 출신 이세민 전 경무관을 소환해 본격적인 직권남용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청주지검장)은 이날 오전 이세민 전 경무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수사단이 김 전 차관 의혹 사건 중 직권남용 혐의 부분 수사로 관련인을 부른 것은 충북 괴산 출신 이 전 경무관이 처음이다. 성폭력이나 뇌물 혐의 수사 외에 직권남용 수사도 수사 행보가 가시화하는 분위기다.

이 전 경무관은 김 전 차관 의혹 사건을 수사 당시 경찰 수사팀을 지휘하는 경찰청 수사기획관으로 근무하다가 석연찮은 인사로 좌천당한 의혹을 사는 직권남용 혐의의 피해 당사자다. 앞서 이 전 경무관은 지난달 28일 검찰과거사 진상조사단에도 출석해 인사보복 의혹 등과 관련해 증언하기도 했다.

수사단은 이 전 경무관을 상대로 2013년 3∼4월 김 전 차관 의혹 수사 착수를 전후해 겪은 일들을 조사했다. 지난 2013년 3월초 김 전 차관 관련 첩보를 확인한 경찰은 같은 달 중순께 특별수사팀을 꾸려 본격적인 내사에 착수했다.

이 전 경무관은 4월 중순 갑작스러운 인사로 수사기획관 보직발령 불과 4개월 만에 경찰청 부속기관으로 전보됐다. 이후 그는 부속기관 등을 전전하다 결국 승진하지 못한 채 옷을 벗어야 했다.

당시 제천 출신인 김기용 경찰청장도 사의를 표하고 물러났다. 이어 이성한 청장이 취임(2013년 3월) 직후 단행된 첫인사에서 이 전 경무관을 비롯한 수사 지휘라인이 모두 물갈이 됐다.

한편 청주고(53회)와 경찰대(1기)를 졸업한 이 전 경무관은 청주흥덕서장, 본청 수사기획관, 경찰수사연수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0년 12월 경무관 승진 후 이듬해 불거진 검경 수사권 조정 국면에서 브레인 역할인 본청 수사구조개혁단장을 맡는 등 본청에서만 내리 3년을 근무해 치안감 승진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했다. 그러나 본청 지능범죄수사대, 특수수사과,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등 직속 수사조직의 대형 수사를 진두지휘하는 수사기획관에 오르면서 승진권에 근접했지만, 김 전 차관 별장 의혹과 맞물려 뜻을 이루지 못하고 낙향했다. 그는 충북청 차장을 끝으로 지난 2016년 7월 퇴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