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김학수 농협이념중앙교육원 교수

"미세먼지가 물러간 오늘은 완연한 봄 날씨를 보였습니다. 주말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는 봄꽃 축제가 펼쳐졌는데요. 봄 기운을 즐기려는 나들이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해마다 이 맘때 쯤이면 방송에서 자주 듣게 되는 소식 중에 하나다.

봄의 경치를 즐기러 나온 사람을 뜻하는 상춘객들에게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 바야흐로 봄이다.

봄은 우리들에게 항상 새로운 희망과 설렘으로 꿈을 꾸게 하는 계절이다

이제 갓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코흘리개 어린 아이들의 재잘거리는 목소리에서도, 신학기를 맞아 모처럼 활기찬 기운과 생동감이 느껴지는 중 고등학교, 대학교 교정에서도, 또한 본격적인 영농의 시작을 준비하는 분주한 시골 들녘에서도 봄의 새로운 기운을 느낄 수 있다. 그러고 보면 옛날 어린 시절 학교입학식 때마다 들었던 교장선생님의 훈시 말씀도 항상 "만물이 소생하는 새봄에~"로 시작했던 아련한 추억이 있다. 이렇듯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열고 있노라면 꽃 내음을 가득 머금은 봄바람이 "어서 빨리 오라"는 듯 우리들의 발걸음을 봄꽃축제장으로 재촉한다.

그러다보니 매년 이맘때 쯤에는 고속도로는 물론 봄꽃축제장으로 향하는 주요 도로마다 봄꽃놀이를 떠나는 차들도 몸살을 앓는다. 그런데 아무리 봄꽃놀이가 좋다고 해도 봄철 운전자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춘곤증으로 인한 졸음운전이다.

춘곤증이란 겨울에 비해 활동량이 증가하면서 몸이 적응하지 못하고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한다.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추위가 가고 따사롭게 내리쬐는 봄 햇살을 맞고 있다 보면 우리들의 몸은 저절로 나른하게 된다. 이러한 춘곤증은 졸음운전을 유발시킬 위험이 매우 높은데 통계에 의하면 봄철 교통사고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졸음운전이다.

김학수 농협이념중앙교육원 교수

또한 춘곤증으로 인한 졸음운전의 위험도는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2.4배, 특히 고속도로에서의 졸음운전 치사율은 7.5배나 높다고 한다. 왜냐하면 졸음운전은 주행 중인 속도 그대로 충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속도로에서 2~3초만 졸음운전을 해도 100여m 눈을 감고 주행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 따라서 봄꽃놀이를 떠날 때는 '졸음운전 예방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키는 습관이 필요하다.

전날 과음했거나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일 땐 운전을 자제해야 하며 장거리운전 시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지속적인 환기를 통해 밀페된 차내에 신선한 산소를 주기적으로 공급해 줘야 하며, 조금이라도 졸음이 올 경우 졸음쉼터나 휴게소를 이용해 잠시라도 쉬어가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2019년 봄이 무르익어 가고 있다. 올해는 꽃샘추위 때문에 유난히 짧을 것이라고 한다. 부디 새 봄을 맞아 들뜨고 설레는 마음도 좋지만 봄꽃놀이를 떠날 때에는 졸음운전 예방 안전수칙을 꼭 지키도록 하자. 그래서 2019년 새 봄은 교통사고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봄날, 저 마다 하나씩 소중한 추억들을 가슴속에 남길 수 있는 행복한 봄날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

키워드

#기고 #김학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