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희·이수완 의원 충북도의회 임시회서 공세
김 교육감 "교원대부고 전국단위 모집 방안 노력"

17일 개회한 제371회 충북도의회 임시회 첫 본회의에서 박문희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3)이 김병우 교육감을 상대로 명문고 설립 관련된 질의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문희(청주3)·이수완 의원(진천2)이 17일 명문고 설립 문제를 놓고 김병우 도교육감과 신경전을 벌였다.

이에 김 교육감은 전국적 명문고 모델인 자립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설립에는 개인적 신념임을 전제로 반대한다면서도 앞서가는 명문고는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문희 의원은 이날 열린 37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우수 인재를 도내에 유입하고, 우수인재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명문고를 설립해야 한다고 보는데 동의하냐"고 김 교육감을 몰아 세웠다.

이에 김 교육감은 "명문고의 개념이 쓰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의원님께서는 명문대학에 갈만한 대들보 감을 많이 골라 뽑아 놓은 학교를 (명문고라고) 생각하는 것이냐"고 반문한 뒤 "또 다른 각도에서는 뽑는데 승부를 거는 게 아니라 잘 기르는, 좋은 교육을 하는 학교를 명문고로 생각하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고 맞받았고, 박 의원은 즉각 "잘 기르고 공부도 잘하면 더 좋은 것 아니냐"고 비꼬았다.

김 교육감은 "도교육청이 그동안 신경 쓴 것은 대들보감이 아니라도 대들보 감을 만들수 있을 정도로 학교 교육을 충실히 잘하는 쪽으로, 잘 기르는 쪽으로 치중을 했는데, 이제 좋은 인재를 잘 골라 뽑는 것(명문고 설립)도 놓치지 말라고 하신다면 그부분 유념할 생각"이라고 빗겨갔다.

17일 개회한 제371회 충북도의회 임시회 첫 본회의에서 박문희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3)이 김병우 교육감을 상대로 명문고 설립 관련된 질의를 하고 있다. / 김용수

다시 질문에 나선 박 의원은 "충북도와 도 교육청이 무상급식 문제 당시 합의(지역인재 육성)한 사항에 대해 도 교육청은 무슨 노력을 하고 있느냐"고 하자, 김 교육감은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등 강구하고 있다. 멀지 않아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명문고 설립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민들에게 보고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도 교육청은 그 시한을 올해안으로 두고 있다. 조급하게 채근하지 말고 지켜보고 기다려 달라"고 했다.

김 교육감은 그러면서도 "충북에 민족사관고등학교를 만들면 득을 볼 사람은 교육감이다. 대신 피해는 학생들"이라며 "(그렇지만)명문고 설립은 부정하지 않는다"고 오락가락 답했다.

김 교육감은 전국적으로 58개(충북, 경남, 제주는 전무)가 있는 자사고의 충북 설립용의 질문엔 "제도상 자사고 설립 승인을 받기 어렵다. 자사고는 학생들에게 유리한 제도가 아니다. 개인적 신념으론 자사고를 폐지해야 한다고 본다"면서 "다만, 내가 허락하지 않아서 충북지역의 자사고가 설립되지 못하는 게 아니라 기업이 투자를 안 하고 정부의 축소 방침에 따라 안되는 것이란 말씀 드린다"고도 했다.

교원대 부설고 오송 이전과 관련해 벌써부터 지역 내 우수인재의 쏠림현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고, 이 학교의 명문고 육성과 지역갈등 요인 차단을 위해선 전국단위 학생모집이 담보돼야 한다고 꼬집자 김 교육감은 "현행, 초등등교육법시행령81조(입학전형의 지원) ①항의 규정에 따라 교원대 부설고는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원대 부설고는 국립학교로서 국가교육정책에 대한 실험 연구학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전국단위 모집 허용과 관련해 법률적인 검토와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에둘렀다.

이수완 의원도 '충북혁신도시에 자율형 사립고 설립이 필요하다'라는 주제의 5분 자유발언에서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우수인재 육성을 위해 수월성과 평준화교육이 조화되는 교육방안과 고교학력 제고를 위해 자율형 사립고 설립 등 실현가능한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