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저녁 7시 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립합창단이 오는 25일 저녁 7시 30분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제122회 기획공연 명작을 만나다 '헨델 & 하이든'을 선보인다.

강기성 서울시합창단 단장의 객원지휘자의 지휘로 열리는 이번 공연은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고전 바로크 음악인 헨델과 하이든의 아름다운 클래식 합창을 감상 할 수 있다.

1부에서는 헨델의 Dixit Dominus, HWV 232를 연주한다. 이 곡은 헨델의 현존하는 합창작품 중 처음으로 사용된 이중 푸가(Double Fuga)를 통한 완벽한 대위법과 기존의 오라토리오(17∼18세기에 가장 성행했던 대규모의 종교적 극음악) 보다도 더욱 극적인 과감성과 풍부한 상상력을 포함하고 있다.

헨델의 합창음악 중 백미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프로합창단과 유수의 지휘자들이 꼭 연주하고 싶어 하는 주요 레퍼토리 중 하나이다.

2부에서는 하이든의 Mass No.11 in D minor '넬슨 미사(Nelson Mass)'를 연주한다.

'불안한 시대의 미사'라는 원제를 가지고 있는 하이든의 넬슨미사는 프랑스 나폴레옹의 전쟁으로 전 유럽이 불안했던 시기에 작곡된 곡이다.

하이든의 작품 중에 걸작으로 손꼽히며 유일한 단조 미사곡이다. 극적이고 격정적이며 또한 심포니적 웅장함과 화려함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곡으로 아름다운 선율의 독창과 합창의 곡조가 잘 어울리는 작품이다.

이번 연주는 소프라노 정혜민, 메조소프라노 김보혜, 테너 최우제, 베이스 이광희와 서울바로크플레이어즈 오케스트라가 협연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