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교사와 함께 협력수업에 참여하는 '세종마을교사'정책이 학교현장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안착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마을의 우수한 교육인적자원을 활용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세종 교육력을 제고하고, 학교교육에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할 계획이다.

2019년 상반기 현재 총 75명의 세종마을교사가 관내 유·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교사들과 함께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관련 협력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방학 중에는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창의융합프로젝트형 마을방과후 활동을 진행하는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세종마을교사와 협력 수업을 진행한 학교 교사 381명을 대상으로 한 '세종마을교사 운영 및 헙력수업 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참여 교사의 92%(351명)가 세종마을교사 운영 및 협력수업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하는 이유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경험 제공(1위, 188명) ▶마을교사의 전문성과 수업력에 만족(2위, 59명) ▶다양한 영역의 마을교사 인력풀 제공(3위, 27명) 순이다.

시교육청은 세종마을교사에 대한 학교현장의 높은 만족도와 확대 요구를 바탕으로 올해 30여 명을 추가 선정하여 100여 명으로 구성된 다양한 영역의 인력풀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29일까지 세종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 참여할 세종마을교사를 모집한다.

모집할 분야는 ▶인문(연극, 문예창작 등) ▶예술(기악, 합창, 서예 등) ▶지역문화(숲해설, 역사해설 등) ▶기타(밸런스워킹, 요가, 심리상담, 전래놀이 등) 분야이며, 세종시에 거주하는 시민 중 관련 전공자, 유경력자, 관련 자격 소지자 또는 관련 분야 재능을 갖추고 있는 자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하는 지원자는 오는 29일까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www.sje.go.kr) 공지사항 모집 공고의 안내에 따라 신청서와 활동운영계획서를 담당자(교육협력과 지역교육발전담당, ☎044-320-1623) 이메일(pem9904@korea.kr)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교사와 마을교사의 소통·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마을교사 수업역량 강화를 통한 우수한 협력수업 모델 발굴·확산함으로써 삶과 앎이 공존하는 세종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마을교사와 세종마을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사업을 연계하여 '학교와 마을을 잇는 아름다운 동행'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