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와 민원후견인제도 등으로 사회적 약자 배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 종합민원실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로 호응을 얻고 있다.

종합민원실에서는 여권과 주민등록, 인감 등 제증명 발급을 비롯해 건축, 농지, 부동산, 지적, 가족관계 업무 등 원스톱서비스 제공을 위해 40여 명의 직원들이 친절행정을 펼치고 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해 민원실 내 유모차와 휠체어, 전동스쿠터충전기, 보청기, 확대경, 수화전용 컴퓨터 등을 갖췄고 '행복한 배려 창구'를 마련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민원실을 방문할 경우, 대기시간 없이 우선적으로 처리해 주고있다.

또 상록봉사단과 들꽃봉사단으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이 민원실을 찾은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쉽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방문부터 민원업무가 끝날 때까지 맞춤형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로 6년째 민원봉사를 하고 있는 상록봉사단과 들꽃봉사단은 민원인들에게 여권 등 각종민원 신청서 작성방법부터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안내는 물론 시민이 알아야 할 각종 행사까지 안내하며 행정도우미 역할을 톡톡이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원후견인제도를 운영해 민원행정에 어려움을 겪는 노약자와 장애인, 외국인의 민원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돕고 시민편의적 행정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시는 이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키워드

#충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