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는 환경오염 예방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연 친화적인 신소재 영농자재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올해부터 원예작물 재배 농가 중 소규모 고령 농가, 여성 농업인을 중심으로 액상 멀칭, 자연 분해 필름 등 환경친화적 신소재 영농자재를 지원해 미세먼지 발생원이 될 수 있는 폐비닐 발생량을 줄이고 있다.

액상 멀칭은 토양 표면을 덮어주는 액체 상태의 생분해성 신소재로 농업용 멀칭 비닐을 대체할 수 있다.

자연 분해 필름은 일정 기간 경과하면 자연 분해되는 특성을 갖고 있어 기존 비닐처럼 수거할 필요가 없다.

그동안 농촌에서는 비닐 멀칭 농법을 주로 사용,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으로 작물 수확 후 폐비닐 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켜왔다.

또 소각에 따른 산불 발생 위험과 미세먼지 유발 등의 문제점도 지적돼왔다.

도 관계자는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농촌지역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으로 '영농폐기물 부산물 소각'이 꼽히고 있다"며 "환경친화적 영농자재 공급을 확대해 환경오염을 막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