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그간 공무원만 자율 이용하던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옥상정원 완전 자율개방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내달 4일부터 3일간 정부세종청사의 옥상정원 일부구간을 시범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은 15개의 청사건물을 하나로 이어주는 세계 최대 규모(7만9천194㎡, '16.5.25. 기네스북 등재)의 옥상정원(3.6㎞)으로 그동안 홈페이지 사전예약을 통해 한정적(6동→2동, 1일 100명)으로 운영하였으나, 시범개방 행사를 통해서 양방향(1동↔7동)으로 인원제한 없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시범개방은 5일 동안(5.4.~5.6., 5.18~5.19.) 10시부터 16시까지 실시하며, 현장신청 및 정부청사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관람신청이 가능하다.

시범개방에 앞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세종시장, 행복청장 등과 함께 오는 3일 개방구간 답사를 통해 옥상정원 관람객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특히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등을 위한 안전 및 편의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진영 장관은 "정부세종청사의 랜드마크인 옥상정원은 처음 설계 당시부터 국민들이 자유롭게 거닐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며, "이번 시범개방을 계기로 옥상정원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관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그동안 옥상정원 관람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나, 개방구간 및 관람시간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았다."라며,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옥상정원을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완전 자율개방을 점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