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도우미 사업단이 초등학교에서 급식 배식 보조활동 등을 지원해 인기를 얻고 있다. / 영동군
학교급식도우미 사업단이 초등학교에서 급식 배식 보조활동 등을 지원해 인기를 얻고 있다. / 영동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이 추진하고 있는 노인 사회활동지원사업 중 '학교급식도우미 사업단'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 처음 도입된 이 사업은 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지회장 민병수)가 영동군으로부터 위탁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관내 영동읍 부용초등학교 등 9개교에 36명이 배치돼 급식 배식 보조활동과 급식소 내외 환경정리, 식사예절지도 등의 업무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인력이 부족한 군 단위 초등학교의 급식 인력난 해소, 지역 노인들에게는 사회활동 참여기회 제공, 핵가족화 된 가정에서 자란 아동들에게는 할머니의 사랑을 느끼게 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는 식생활 지도를 통해 1-3세대 간의 소통과 친밀감 조성으로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른 사업들보다도 사랑과 정성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보람과 자부심도 남다르다.

급식도우미로 활동중인 A(73)씨는 "친 손주들이 먹는 음식이라고 생각해 정성스럽게 음식 만들기를 보조하고 급식소 주변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면서 "밝게 자라나는 아이들과 함께 하며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노인회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가진 특유의 푸근함과 따뜻함으로 아이들 정서에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지역노인들이 보람을 갖고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사)대한노인회영동군지회와 영동군노인복지관이 위탁받아 약 23억원의 예산으로 지역노인의 사회참여와 경제활동을 보장하고 있으며 10개 사업단에 828명이 참여하고 있다.

키워드

#영동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