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상민(대전 유성을)의원은 3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가 사이버안보전략의 성공적 이행방안을 주제로 제2차 사이버안전포럼을 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정부가 최초의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을 발간하고, 사이버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수립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정책방향을 검토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먼저, 류태규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첨단기술연구원 원장은 '미래 국방 R&D를 위한 미래도전기술개발 연구사업 추진계획'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신기술 중심의 4차 산업혁명시대, 국방 연구개발 기획체계를 개선하고 민·군 기술협력을 활성화해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국방 R&D 체계 구축을 위한 미래도전기술개발 사업이 뒤따라야 한다"고 소개했다.

최광희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정책단 단장은 "사이버가 국가 안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국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서 사이버위협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 이번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의 개념적 바탕"이라며 "우리나라가 사전 억지와 능동적 대응 등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주권을 확보할 것임을 천명했다는 의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은 "초연결사회에서 국민 사이버 안전확보를 위한 거버넌스로써 사이버 보안청 설립을 적극 검토해야한다"며 "행안부, 과기부, 국방부 등이 유사시 대응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만들도록 협력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이버안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육성"이라며 "컨트롤타워 수립과 더불어 산업기반에 관한 정책에도 관심을 가지고 각 부처가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이상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