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청와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한 '현장의견 수렴을 위한 충주 방문 간담회'가 30일 충주시청에서 열렸다.

이날 오후 충주시청 국원성회의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에 따른 동충주역 신설 ▶국립충주박물관 예산 반영 ▶수안보온천 유휴시설(폐스키장) 관광자원화 ▶기업도시 활성화 및 지원정책 마련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 등 5건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건의했다.

특히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에 대해 "현 충북선고속화 개량사업 노선은 지난 2015년 용역 노선으로 목행과 동량, 삼탄역이 없어지고 시내구간을 통과해 제천으로 이어지는데 이 노선은 예타 통과를 위해 경제성 위주로 검토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예타면제 취지에는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충주에 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신산업을 유치중으로 지역의 노력만으로 국가 핵심산업을 성장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물류수송 인프라를 통한 지역성장산업의 완성을 위해 동충주역 신설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우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과 이범석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국장 등 15명이 참석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설명과 국가균형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조길형 시장은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정부 신에너지 정책 동참 및 견인 ▶바이오산업 육성 및 건강·힐링 관광도시 조성 ▶중부내륙선 철도 건설에 따른 충주역 주변 개발 ▶충청내륙고속화 도로~충주역간 연결 도로 개설 등 지역발전 핵심전략사업의 추진 배경과 충주시의 성장 잠재력을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