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협 국제신문 주최 네이버 지역언론 차별 현실과 대응 토론회

미디어 공룡 네이버의 '지역언론 패싱'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네이버의 행태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개선책을 찾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국제신문은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의원실,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실,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노조협의회(지신노협)와 공동으로 30일 오전 10시 국회 제8간담회의장에서 '네이버의 지역언론 차별 현실과 대응'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발제는 부경대 이상기(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맡았다. 이 교수는 '네이버와 지역 언론'을 주제로 한 발제에서 "네이버 뉴스 배열 원칙은 균형 잡힌 정보, 공익 가치, 구현 방식에 대한 원칙이 불분명하다"며 "지역 주민의 정보 소외를 막기 위해서는 네이버가 온라인 공간을 평등한 공론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토론회에서는 네이버의 횡포를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우희창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은 "포털의 독과점식 언론시장 지배와 지역뉴스 홀대는 균형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며 "지역뉴스의 부재로 인한 여론 다양성 훼손은 민주주의의 위기이며 이러한 시장 실패는 법과 제도로 보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전대식 지신노협 의장은 "네이버는 검색알고리즘도, 뉴스제휴평가위원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무책임하게 뒤로 숨어있지 말고 지역언론과의 상생 방안을 고민해야한다"고 비판했다.

국제신문 안인석 디지털미디어국장은 지역신문 차별 실태를 꼬집었다. 그는 "지역에서는 사활을 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 서울 언론사는 '촌동네(부산)에 대형 국제공항이 필요하냐'는 식으로 접근하는 등 서울의 시각으로 지역을 왜곡하는 편향적인 여론이 형성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네이버 뉴스판과 기사에서 콘텐츠 제휴를 맺은 서울 매체 44곳의 목소리만 실려 서울의 목소리가 과다 표출되는 현실을 지적한 것이다.

좌장인 순천향대 장호순(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민주국가의 척도는 지역여론이 얼마나 반영되는가에 있다. 민주주의 극복차원에서라도 지역언론 패싱은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도형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장은 "지역신문발전 3개년 계획(2017~2019)에 제시된 '4차 산업혁명 시대 융합혁신의 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디지털 부가가치 창출' 비전과 목표가 설정돼 있지만 이에 부합되는 지원 사업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는 지역신문산업의 현실이 아직 미성숙한 데다 지역신문 간 디지털환경과 인프라의 차이 등에서 기인했다. 여러 기관 간 이해관계를 조율한 뒤 시범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대신협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