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시는 오는 2022년 열리는 '제7회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 유치를 추진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2022년 총회의 메인 테마를 '스마트시티'로 정하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TF를 구성했다. 시도지사협의회와도 총회 유치를 위해 공동노력하기로 했다.

또 지난 달에는 아태지부(UCLG ASPAC)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지지를 약속받았다는 것. 우루과이에서 개최된 UCLG World 집행부 회의에도 참석해 지지를 요청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지방정부연합은 전 세계 140개국 1000여 개의 도시들이 가입돼 있는 지방정부들의 UN으로 불리는 기구이다.

1913년에 지방정부간 상호협력과 공동번영을 내걸며 IULA(국제지방연합)로 활동을 시작해, 2004년 UTO(세계도시연맹)과 통합되면서 세계 최대 지방연합조직을 갖추게 됐다.

시는 2004년 UCLG 회원도시로 가입해 활동해왔다. 2016년에는 이사도시(World coucil)로 진출해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3년마다 개최되는 UCLG World 총회는 2004년 프랑스 파리 총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모두 5차례 열린 바 있다. 올해 11월에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제6회 총회가 열린다.

총회는 본회의와 워크숍, 타운홀미팅, 전시·박람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3000여명 안팎의 각국 지방정부 정상과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시 민동희 국제협력담당관은 "대전시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마이스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중앙부처와 적극 협력해 유치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대전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