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우리 모두의 일···국가 함께 돌봐야"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치매국가책임제를 더 발전시켜 어르신들이 치매 때문에 고통을 받거나, 가족들이 고통받지 않고 잘 동화될 수 있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서울 금천구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어르신들의 노후를 아주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모시는 것은 국가가 당연히 해야할 책임이자 의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선언하고 전국 시·군·구에 모두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만들었고, 대부분 정식개소를 했다"면서 "일부는 부분개소 중인데, 연말까지는 모두 정식개소를 마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65세 이상 되는 어르신들이 무려 700만명이 되는데 그 가운데 10%, 70만 명 정도를 치매 환자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연세를 드실수록 (치매환자) 비율은 더 높아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서 지금은 장기요양보험 혜택도 되게 되고, 치매 환자들의 본인부담 치료비도 큰 비중으로 줄어들었다"면서 "앞으로 치매전문병원, 치매전문병동, 치매전문 공립요양원 등 이런 것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정기/서울 @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