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6월 4일까지 25일간 정기점검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는 오는 11일부터 6월 4일까지 25일간 청주권광역소각시설 1호기 상반기 정기점검을 위해 소각로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

가동개시 4년차 이상의 소각시설은 환경부의 '생활폐기물소각시설 설치·운영지침'에 따라 연 300일 이상 가동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에 따라 상반기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점검 내용은 소각로 내부 화격자 점검 등 총 30여 건이며, 정기 점검 기간 동안 폐열보일러 및 재 추출기 교체 등 시설 보수도 병행 실시해 시설물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정기 점검은 소각시설의 24시간 가동에 따른 시설물 고장과 파손을 미리 방지해 소각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설 운영을 안정적으로 해 생활 폐기물 미처리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기 점검기간 중 발생하는 가연성 생활폐기물은 소각시설 2호기에서 소각하고, 일부는 외부에 민간 위탁 처리할 예정이다.

연창호 자원관리과장은 "광역소각시설의 수명연장을 위해 소각시설별로 상·하반기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점검을 통한 광역소각시설의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