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교섭단체만 협의체 참석'·'일대일 회담'에 '불가' 재확인

대북 식량지원은 5당 대표 논의 후 가능

청와대는 13일 여야를 향해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이하 여야정상설협의체)와 여야 5당대표 회동이 조기에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여야정상설협의체와 관련해서는 원내교섭단체에 속하는 원내대표들만 참석하고 당대표 회동은 '일대일 대표회담'을 하자는 입장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현재 추경과 민생현안 등 국회에서 입법으로 풀어야할 과제들이 산적해있다"며 "그런만큼 지난해 11월 이후 멈춰버린 여야 5당의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가 재가동되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지난 2018년 8월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본격 가동에 합의했고 지난해 11월 첫 회의를 통해 경제·민생과 관련된 입법·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문을 도출한 바 있다"며 "이에 청와대는 산적한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가 정상 가동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앞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강행 등 과정에서 보면 (여당·정부·청와대가) 실질적으로 제1야당을 인정하지 않는다"며 "국회 질서를 인정한다는 의미에서 여야정상설협의체에서는 반드시 원내교섭단체들 간의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고 대변인은 "또한 이미 제안한 바 있는 5당 대표 회동도 조기에 이뤄져야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와의 '일대일 회담'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또 "당 대표 회동인 만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문제를 비롯한 국정전반으로 의제를 넓혀 심도있은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대북식량지원과 관련해 국민적 합의도 얻어야 하고 국회 논의도 있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