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마을이랑 학교랑 함께 성장하는 공주 상서초등학교(교장 윤복자)는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마을교육공동체 1차 주간을 운영했다.

학교와 마을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육공동체를 형성하려는 노력과 공교육 변화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확산되고 있는 현 시대 흐름에 따라 운영한 마을교육공동체 1차주간에는 다양한 활동을 했다.

첫 번째, 찾아오는 마을 교사 프로그램으로 우리 마을에 위치한 새소리 농장 대표(임헌덕 외 1명)를 마을교사로 위촉하였고, 농장에 있는 개, 앵무새, 도마뱀 관찰 및 먹이주기 등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생태교육을 실시했다.

두 번째, 마을 봉사 프로그램을 실시로 할머니, 할아버지 경로당을 방문하여 오카리나, 난타공연으로 어르신들께 큰 즐거움을 선사해 드렸고, 고은어버이집(우성면) 봉사활동을 3가족이 방문하여 실시했다.

세 번째, 학년군별로 찾아가는 직업 체험을 실시, 1-2학년군은 우성면에 위치한 베리베리팜 농장을 방문하여 블루베리로 잼 만들기 활동, 3-4학년군은 공산성 문화 유적지 답사 활동, 5-6학년군은 베리베리굿 딸기 농장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그 외에도 교과 및 창체와 연계한 마을 알아보기 프로젝트를 실시, 마을과 함께하는 효 한마당 축제, 6학년은 단지리에 위치한 게이트볼장에서 마을교사가 게이트볼을 지도받고 있다.

윤복자 교장은 "마을교육공동체 주간 행사를 통하여 마을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서로 소통하는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공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