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3만 서명운동·결의대회 추진 오는 31일 유치신청서 제출

영동군이 지난 14일 전통시장에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주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다. / 영동군
영동군이 지난 14일 전통시장에서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주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고 있다. / 영동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이 지역의 최대 성장 동력이 될 양수발전소 유치를 위해 유치서명 운동을 벌인 결과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당초 목표인 3만명 서명이 무난할 것으로 전망돼 유치에 탄력을 받고 있다.

15일 영동군에 따르면 영동 장날인 지난 14일 전통시장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이날 현재 까지 주민 2만 7천여명으로 부터 유치서명을 받았다.

군은 오는 26일 영동군민의 날을 맞아 범군민 결의대회를 열어 결의를 다지고 3만명 이상 서명을 받아 오는 31일 유치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영동군은 지난 3월 29일 '양수발전소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명운동과 함께 결의대회를 갖는 등 유치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유치추진위원회는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 협의회, 새마을회, 노인회, 농업인단체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청년회의소 등 45개 민간단체가 참여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은 8차 전력수급계획의 재생에너지 확대 등에 따른 신규 양수발전 2GW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2016년 7월부터 작년 11월까지 환경적·기술적 검토를 거쳐 충북 영동군을 비롯해, 경기도 가평군, 강원도 홍천군 등 7개 지역을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예비후보지로 선정했다.

현재, 한수원에서는 5월말까지 신규 양수 건설 자율유치 공모를 시행중이며, 이중 후보지 3곳이 올 상반기 확정된다.

영동군의 경우, 설비용량 500MW 규모로 상촌면 고자리 일원이 상부지, 양강면 산막리 일원이 하부지로 거론되고 있다.

예정규모는 총낙차거리 453m, 유효저수용량 450만㎥, 수로터널 2천484m로 추정되고 있다.

사업준비단계 37개월, 건설준비단계 29개월, 건설단계 77개월 등 공사기간만 총 12년 정도가 소요되며, 총 8천300여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공사비중 70% 정도인 6천억원 정도가 지역 건설업체 및 장비, 인력 등에 투입돼 인구유입과 일자리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막대하다.

이에 유치선정은 주민의 수용성이 관건이다. 즉 군민의 유치의사가 양수발전소 선정에 결정적 기준이 되는 만큼 유치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며, 군민의 자율적인 유치의사 조성에 집중해 왔다.

지난 4월 5일 군민 대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이달 15일까지 약 40일동안 유치 당위성을 적극 홍보하며 범군민 유치서명운동을 벌여 왔다.

후보지 7곳 가운데 영동군이 가장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강원도 홍천군과 봉화군이 비교적 활발한 지역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도 지난달 15일 영동군을 방문해 도 차원의 지원을 약속하는 등 힘을 보탰다.

양무웅 유치추진위원장은 "양수발전소가 유치되면 지역 인프라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많은 면에서 지역 최대 도약의 발판이 만들어 질 것"이라며 "100년에 한번 찾아올 지역발전의 절호의 기회인만큼 지역 전체가 힘을 모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세복 영동군수도 "1조원에 가까운 국책사업의 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군민의 뜻에 따라 유치를 신청하고, 건립지로 선정되면 토지보상, 이주 대책 등의 협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영동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