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 '외국인 수 증가에 따른 제도개선' 건의
조병옥 음성군수, '외국인 수 증가에 따른 제도개선' 건의
  • 서인석 기자
  • 승인 2019.05.1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행정안전부 방문
조병옥 음성군수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이 자치분권 시대를 대비한 효율적 조직 운용 등을 위해 다각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16일 세종특별자치시의 행정안전부를 방문, 급증하고 있는 외국인 행정수요에 대응하는 기준인건비 반영 및 기구설치 기준 개선 등을 건의했다.

국가통계포털(KOSIS)의 등록외국인 지역별 현황을 보면 2019년 3월말 기준 음성군의 등록외국인 수는 9천181명으로 전국 82개 군 단위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전국 226개 시군구 중에서도 43위를 차지하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음성군민 9만5천391명의 9.6%를 차지하고 있으며, 등록되지 않은 외국인을 포함하면 음성군 인구의 약 10%를 넘게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조병옥 군수는 행정안전부 자치분권제도과를 방문해 담당과장을 면담하고 등록외국인 수의 급증으로 인한 주거환경, 방범, 언어·문화교육, 다문화 지원 등의 늘어나는 행정수요의 대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조직 운용의 기초가 되는 기준인건비 산정 및 행정기구 설치 시 외국인 수를 포함해 줄 것을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이와함께 의원정수 등에 따라 설치되고 있는 의회사무기구의 기준도 등록외국인을 포함한 인구수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기업체 유치 및 정주건 개선 등으로 외국인 수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외국인 주민의 언어·문화적 지원 및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외국인지원팀을 신설하고 외국인 주민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외국인의 행정·문화적인 지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이에 따른 대응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관련 규정 및 제도 개선 등을 지속해서 건의해 외국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