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조사 후 유족 보존방안 재심의 결정"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조성 예정인 TP공동 직장어린이집이 청주시의 도시시설 미결정으로 인해 답보상태를 보이며 국비 반납 위기에 처해졌다. 사진은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현장. / 김용수
졌다. 사진은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현장.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일반산업단지 2차 부지 유적의 보존 여부에 대한 심의를 보류했다.

1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는 지난 15일 청주TP 2차 부지 유적 보존 방안에 대해 현지조사 뒤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위원회의 현지조사는 다음주 중 이뤄지고 위원회는 다음달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6년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청주TP 2차 부지 유적 발굴 결과 4~5세기 분묘와 제철유적, 1천400여 점의 유물 등이 출토됐다.

앞서 진행된 1차 부지 발굴에서는 마한시대부터 초기 백제 시대 집터와 분묘, 유적 등이 발견됐지만 위원회는 일부 유구를 전시관에 이전 복원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문화재청의 이같은 결정으로 청주TP 1차 부지 유적이 훼손됐다고 반발하며 2차 부지 유적에 대한 원형보존을 요구해왔다.

이에 반해 사업시행자인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일부유적은 현지보존하고 일부유적은 이전보존하는 방안을 문화재청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회에서 모든 유적에 대해 원형보존을 결정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사업 계획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 소모 등이 예상된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위원들이 현지조사 뒤 청주TP 유적 보존 방안에 대해 다시 심의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