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사장님 - 천연 화장품 개발 김범수 '나우비에스' 대표
도전하는 사장님 - 천연 화장품 개발 김범수 '나우비에스' 대표
  • 신동빈 기자
  • 승인 2019.05.2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장벽 불균형한 아토피… 보습크림으로 영양 공급
김범수 나우비에스 대표가 기업연구실에서 '아토가디엔절'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신동빈
김범수 나우비에스 대표가 기업연구실에서 '아토가디엔절' 개발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저도 여드름으로 늦은 나이까지 고생했는데 자녀들이 저를 닮아서 피부가 민감했어요. 아들·딸이 자라면서 피부 문제로 많이 힘들어했어요. 그래서 제가 직접 해결방법을 찾아 나서기로 했어요. 제가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다가간다면 분명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민감피부 내력, 창업 도전으로

전기화학을 전공한 김범수 나우비에스 대표는 은퇴 후 민감성 피부로 고생하는 아이들을 위한 화장품을 만들기로 결심한다. 대학 화학과 교수, 국립공원기술원(현 국가기술표준원) 등에서 활약했던 그였지만 창업을 결심한 후 화장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서울과 충북 오승 등을 오가며 뷰티창업 관련 교육 500시간을 이수하는 열정을 보인다. 자신의 인생 2막을 위해 늦은 나이지만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것이다.

"교육을 받으면서 전문지식을 습득한 것도 중요했지만 사람을 사귄 것이 더 값진 성과였어요. 많은 분들과 교류하면서 직장생활에 머물러 있던 제 시야가 트이게 됐죠. 현재 화장품 트랜드를 직접 느끼며 나만의 제품구상을 하게 된 것은 물론이고 교육과정에서 인연을 맺은 교수님들과 함께 정부 R&D 과제를 수행하는 등 사업 첫발을 내딛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지난 2017년 11월 서원대학교가 운영하고 있는 충북 시니어 기술창업센터에 입주하며 나우비에스를 창업한 김 대표는 이듬해 충북대학교 융합기술원으로 본사를 옮기며 제품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아토가디엔젤 탄생

아토가디엔젤 제품 사진. /나우비에스 제공
아토가디엔젤 제품 사진. /나우비에스 제공

"아토가디엔젤은 수호자(Guardian)와 천사(Ange)의 합성어입니다. 사랑하는 아이의 피부를 지켜주는 수호천사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 나우비에스 첫 제품의 이름을 이렇게 짓게 됐습니다. 아토피나 민감성 피부는 피부장벽이 불균형하게 형성돼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의 지질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가 감소하고 그 틈으로 각종 세균이 침투하게 되죠. 세균 침투로 염증이 생기면 가려우니까 긁게 되고 그럼 또다시 염증이 생기고 이후부터는 악순환의 연속입니다"

유·소아용 아토피 전문 크림으로 개발된 아토가디엔젤은 피부장벽 회복과 보습강화, 피부진정, 염증 및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천연 세라마이드를 활용, 무자극 All In One Care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부 화장품은 천연 세라마이드가 아닌 합성 세라마이드를 이용해 제품을 만듭니다. 원료의 단가 측면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선택인데 나우비에스는 천연 발효된 세라마이드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발효과정에서 시어버터를 함께 넣기 때문에 보습강화 및 피부장벽회복 효과를 극대화 했습니다"

아토가디엔젤의 보습강화 및 피부장벽회복 속도에 대한 효과는 임상실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했다. 피부수분함유도의 경우 일반환경(온도 24도·습도 50%)에서 28%가 상승했으며 극건조환경(온도 38도·습도 20%)에서도 34%가 상승했다. 피부장벽회복력 역시 같은 방법으로 실험했을 때 피부의 수분보존력(수분이 날아가지 않는 것을 통해 피부장벽이 회복되었음을 입증)이 높아진 것을 확인했다.

또 제품 성분검증을 통해 안전성도 입증했다

"아토가디엔젤에 들어가는 40여 가지 성분 모두가 EWG(미국 비영리환경단체의 화장품 원료 유해성 안전도 등급) 그린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아이는 물론 민감한 피부조직을 가지고 있는 어른들도 우리제품을 걱정 없이 사용해도 된다는 뜻입니다"

김 대표의 좋은 제품 만들기에 대한 욕심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피부진정효과에 탁월한 7종의 천연식물 복합추출물(병풀, 도라지뿌리, 우엉씨, 연꽃씨, 당개나리열매, 지모뿌리, 인동덩굴꽃)을 제품에 활용한 것이다.

"우리가족이 피부로 고생하다보니 어느 하나 허투루 할 수 없었습니다. 제품원가를 고려해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도 일리가 있지만 아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만큼 아토가디엔젤 만큼은 최고의 성분으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나우비에스는 현재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서원대학교 글로벌피부임상센터, 특허청으로부터 인체 무자극 시험, 피부개선효과시험, 안정성시험 등 7종에 대한 시험 및 인증을 획득한 상태다.


◆소비자 맞춤제품 개발

김범수 대표를 비롯한 연구원들이 신규 화장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신동빈
김범수 대표를 비롯한 연구원들이 신규 화장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신동빈

김 대표는 아토가디엔젤을 출시한 후 조심스럽게 시장반응을 살피고 있다.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를 둔 분들이 우리 제품을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다보니 매출이 급증하거나 하는 폭발력은 없지만 한번 사용해본 소비자들 대부분이 재 구매를 해주고 있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직접 효과를 보신 분들이 우리 제품을 다른 분들에게 소개도 해주고 있는 상황이라 제품을 만든 입장에서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소비자를 통한 제품검증에 성공한 나우비에스는 아토피·민감성 피부전용 로션과 클렌져, 수딩젤 등을 추가로 내놓을 계획이다.

"오는 6월 로션과 클렌져 출시로 세트상품을 선보일 예정이고 이후 내부성분을 다양화 해 소비자 특성에 맞게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