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부시 전 대통령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결정을 내렸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6자회담 등은 한미 동맹을 더 포괄적인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를 방문한 조시 부시 전 미국 대통령과 가진 면담 자리에서 "나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그 정신을 이어 한미 동맹을 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해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참석하는 것만으로도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양숙 여사를 비롯한 유족들과 여전히 노 전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우리 국민들에게 아주 큰 위로가 될 것"이라며 "게다가 (부시) 대통령이 손수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유족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하니 아마 그보다 더 따뜻한 위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부시 전 대통령은 "(초상화가) 노 전 대통령과 닮았기를 바란다"고 밝힌 뒤 "노 전 대통령과 저는 좋은 기억이 많다"며 "저희 부부와 노 전 대통령 부부만 단독으로 가졌던 오찬 생각도 나는데, 그때는 일이 아닌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런 것들이 우정을 더욱 돈독하게 했다"고 회상했다.

문 대통령은 "예전에 노 전 대통령께서는 부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눠보면 소탈하고 진솔한 면이 많다 면서 편하게 대화했다고 평가했었다"고 전했다.

이에 부시 대통령은 "대부분의 정상들은 마음속에 있는 말을 솔직하게 털어놓지 못할 때가 많다"며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은 직설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말하곤 했다. 그래서인지 저와 편하게 이야기를 하곤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대화가 양국 정상 간 좋은 관계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 기회를 빌어 (부시) 대통령님께서 최근 부모님과 장모님을 연이어 여의신 것에 대해서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며 "아버지인 (조지 H.W.) 부시 대통령은 우리 국민으로부터 많은 존경과 사람을 받은 분이었다"고 전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나는 정말 훌륭한 부모님을 만나서 행운아라고 생각한다"며 "아버지는 한국을 매우 사랑하셨다. 나도 마찬가지"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부시 전 대통령과의 면담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류진 풍산그룹 회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