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통계청(청장 강신욱)은 국민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기반 확산을 위하여 제1회 통계빅데이터 분석 활용 대회를 개최한다.

참가분야는 경제사회의 심층분석, 정책방향 제시, 창업아이디어 제안 등이며, 통계빅데이터센터를 무료 이용하여 통계청이 제공하는 통계빅데이터를 세부 분석하거나 여러 데이터를 연계하여 분석하면 된다.

참가방법은 국민 누구나 개인 혹은 팀(3명 이하) 단위로 참여 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기간은 5월 27일부터 6월 28일까지이고, 분석 보고서 제출기간은 6월 3일부터 8월 2일까지이다.

대회결과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를 거쳐 우수사례에 대해서 통계청장상과 시상금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제25회 통계의 날 기념식('19.8.30.)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통계청은 다양한 통계데이터 중 연계, 분석에 유용한 통계빅데이터를 산학연 및 국민일반이 활용할 수 있도록 '통계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데이터 활용 기반 확산을 위해 대국민 분석활용대회 뿐 아니라, 공유대상 빅데이터를 추가 발굴하고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자 한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통계빅데이터 분석활용대회는 데이터간 연계융합, 분석을 통해 데이터의 확장성과 활용성을 시험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참여자도 통계빅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 정책 및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통계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