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시청 앞에서 집회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천바이오밸리에서 발생한 화학약품 폭발사고와 관련, 명확한 원인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집회 모습./제천환경련 제공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천바이오밸리에서 발생한 화학약품 폭발사고와 관련, 명확한 원인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집회 모습./제천환경련 제공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충북노동자시민회의가 최근 제천시 왕암동 바이오밸리에서 발생한 화학약품 폭발사고와 관련해 지자체와 노동부의 명확한 원인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28일 오전 제천시청 정문앞에서 집회를 갖고 "제천 화학폭발사고가 난 지 2주가 지났지만 사고 원인 조차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는 제천시는 사고 내용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있으며, 이를 책임있게 관리·감독 할 담당자 조차 없다"며 "이 때문에 사고 지역의 노동자들은 물론 제천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화학물질 실험에 대한 일체의 경위(실험의 배경, 사고 화학물질의 이동과 사용이유, 실험 전 안전 관리 및 대책, 책임소재)를 파악하기 위한 특별 근로감독을 실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천시는 사고 이후 관계기관들의 사고 대응 내용을 공개하고, 이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라고 주문했다.

노동부, 제천시, 충주방재청은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하고 있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책임을 규명하라는 주장이다.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충북노동자시민회의는 사고의 진상 및 책임 규명과 안전대책이 제대로 마련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천명했다.

키워드

#제천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