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진 의원
최충진 의원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의회(의장 하재성)는 더불어민주당 최충진 의원이 대표 발의한 '청주시 정보취약계층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안' 28일 열린 제43회 청주시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현대 사회는 디지털 지식정보가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 고령자 등 이른바 정보취약계층은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없는 여건에 놓여 정보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18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국민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을 100으로 봤을 때, 장노년층(만 55세 이상)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63.1%, 농어민 69.8%, 장애인 74.6%, 저소득층 86.8%으로 일반국민과 심각한 정보격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청주시의회에서 3선 의원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최충진 의원은 장애인, 고령자를 비롯한 정보취약계층이 청주시 및 소속기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 및 통신서비스를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청주시 정보취약계층 웹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정보취약계층의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3년마다 실태조사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시행계획에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최충진 의원은 "공공기관의 디지털 정보는 정보취약계층에게 단지 정보의 습득을 넘어 그들의 정당한 권리를 되찾아 주고 우리사회의 또 다른 그늘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길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이 조례는 정보취약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이 분들의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례"라고 설명했다. /이민우

키워드

#청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