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리·물품 후원… 더불어 잘 사는 세상 만들기 '앞장'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초여름 같은 봄 날씨가 이어지면 이달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렸다. 가정의 달인 만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는 기본이며, 지역 경제단체·기관도 각종 행사와 봉사활동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에 따라 지역 경제기관·단체에서 펼친 소외이웃과 독거노인 봉사활동에 대해 살펴봤다. / 편집자



◆한국감정원 청주지사

한국감정원 청주지사(지사장 강성덕)는 지난 24일,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남일면 취약계층 한 가구를 대상으로 사랑나눔의 집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 모인 한국감정원 청주지사 직원 8명은 집안의 물건을 밖으로 나르고 실내를 깨끗이 청소했으며, 낡은 도배·장판을 새로이 교체했다.

'사랑나눔의 집' 사업은 주거복지연대와 한국감정원이 매년 전국의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가구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이다.

한 어르신은 "도배·장판은 물론 몸이 불편해 하지 못했던 집안 구석구석까지 정리해주어 집이 새 것처럼 빛난다"며 "이렇게 깨끗한 집을 보니 내 마음도 환해지는 것 같아 기쁘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한국감정원 청주지사 직원들은 사랑나눔의 집 활동 외에도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매달 청주시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점심식사 배식과 설거지 등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미래에셋생명 충북사업본부

앞서 청주시독거노인통합지원센터(센터장 이우종)는 지난 22일 오전 10시 미래에셋생명 충북사업본부(본부장 안상식) 소속 FC봉사단과 함께 독거노인을 위한 희망 잇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미래에셋생명FC 자원봉사자 34명과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생활관리사가 함께 지역 내 경제적·정서적으로 소외된 독거노인 28가정을 방문해 말벗지원과 건강을 살피고 150만원 상당의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지난 2012년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미래에셋생명이 '독거노인 사랑잇기 MOU'를 체결한 후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해 지원이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희망을 주는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우종 센터장은 "매년 홀로 사는 어르신들을 잊지 않고 찾아준 미래에셋생명 임직원분들에게 감사드리며, 희망을 잇는다는 봉사단의 마음이 어르신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졌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지역소재 기업의 사회공헌이 활성화돼 이웃 간의 정을 나누는 문화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독거노인통합지원센터는 취약계층 홀몸어르신들의 안전확인을 전담하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와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거 및 경제적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지역사회 민간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연계하고 있다.
 

◆동부손해보험 충청사업본부

또한 같은 날 동부손해보험 충청사업본부도 저소득층 학생 23명에게 학용품 세트 50박스를 전달했다.

이 날 전달된 학용품 세트는 총50박스(175만원 상당)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현도면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지원됐다.

최성규 현도면장은 "현도면은 교육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라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데, 이번 지원된 학용품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을 꿋꿋이 수행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동부손해보험 충청사업본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현도면 학생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water 청주권지사

이밖에 청주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행임)와 K-water 청주권지사(지사장 홍정조)는 지난 22일 산남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어르신 300여 명을 대상으로 사랑의 점심 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K-water 청주권지사의 후원을 받아 여성단체회원들이 떡과 반찬을 정성껏 마련했고 K-water 청주권지사 직원 15명과 여성단체회원 15명이 봉사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홍정조 청주권지사장은 "이번 행사가 청주시여성단체협의회가 함께 해서 더욱 뜻깊다"라며 "K-water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행임 회장은 "K-water는 청주권지사와 여성단체가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함께 참여해서 보람이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회공헌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여성단체협의회와 K-water는 청주권지사는 지난 2012년 관내 저소득층 및 다문화가정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함께하는 업무협약을 맺고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함께 지속해오고 있다.

키워드

#봉사 #경제 #금융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