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임우회 "일부 시민단체 왜곡된 정보로 주민 선동"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내년 7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청주시가 추진중인 민간공원개발사업을 놓고 민간단체 간 찬반 갈등이 확산하고 있다.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민간개발을 찬성하는 충북도임우회 회원 20여 명은 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구룡산 일부 매입 계획을 철회하고, 민간개발을 할 수 없는 공원매입에 총력을 다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지난 4월 9일 청주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방안을 발표해 구룡산은 청주시가 일부 매입하고 나머지는 민간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며 "시는 잠두봉·새적굴 공원을 비롯한 7개 공원을 민간개발로 추진, 일부를 매입하지 않는데 왜 유독 구룡산만 매입하려는지 이는 형평성을 무시한 것"이라고 고 지적했다.

또 "세금 한 푼 들이지 않고 70% 이상의 공원을 지킬 수 있는데 왜 시민의 혈세를 특정 공원에만 써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청주시가 장기 미집행 공원 68개소 전체를 매입하려면 1조8천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데 재정자립도가 32% 정도인 청주시의 살림살이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룡공원 등 8개 공원을 민간에 맡기면 약 5천억원의 토지 매입비 예산을 아낄 수 있다"며 "민간개발이 추진되는 7개공원 내 사유지 매각 수입을 구룡산공원이 아닌 민간개발을 할 수 없는 다른 공원들을 매입하는데 사용하고,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공원을 최대한 매입해 지킬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구룡산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단체들은 구룡산을 모두 훼손해 50층 아파트가 들어온다는 소문을 내고 있다"며 "이에 청주시에 확인해 본 결과 아파트 층수는 25층이고 아파트가 들어올 자리만 빼고 나머지는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방향으로 추진해, 다른 민간개발 공원보다 아파트 부지 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춰 80% 이상 녹지를 확보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그나마 구룡산공원은 민간개발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돼 최소 80% 녹지라도 지킬 수 있는 것인데 나머지 60개 공원은 안중에도 없는 사실을 왜곡하며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다"며 "민간개발 반대 단체들은 왜곡된 정보로 주민들을 선동하며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충북 도내 39개 시민 환경단체로 구성된 청주도시공원지키기시민대책위원회는 구룡산 일부를 매입하고 나머지는 민간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청주시의 도시공원 민간개발 방침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시가 예산을 들여 공원 전체를 매입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